검색어 입력폼

GIS개론 lab#1 digitizing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4.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디지타이징의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2)디지타이징시의 유의 사항을 설명하시오.
3)Node와 Vertex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4)Feature생성시 Overshoot으로 생성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5)각 조별로 만들어진 디지타이징 결과물을 출력하여 첨부하시오.
6)고찰

본문내용

1)디지타이징의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먼저, 디지타이징은 수치지도를 생성하기 위해 도형자료를 입력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종이지도와 같은 자료가 조사대상지역에 존재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방법이다. 디지타이징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디지타이저 테이블에 지도를 고정시킨 뒤 디지타이저의 전원을 넣는다. 경고음이 발생하면 pc에서 Arc를 실행시키고 w(저장경로)를 설정하고 다시 w를 눌러 설정된 저장위치를 확인한다.
2. 디지타이징에 필요한 환경을 설정하기 위해 Arc에서 Arcedit을 입력한 뒤 display 9999 - &terminal 9999 - digitizer 9100 com1 - coordinate digitizer - create 을 순서대로 입력한다.
3. ARC/INFO의 ADS Command를 이용하여 디지타이징을 시작한다. 먼저 퍽을 이용하여 지도의 기준점(TIC)을 입력한다. 기준점은 좌상단(1 - A - A), 우상단(2 - A - A), 우하단(3 - A - A), 좌하단(4 - A - A), 입력완료(A) 순으로 입력하고 이 때 Arc에서 TIC-ID가 1*,2*,3*,4*,*순으로 입력되는지를 확인한다. TIC입력 중 조작 실수로 12*과 같은 점이 입력될 때도 있는데 이런 점은 무시하고 디지타이징을 진행하여도 무관하다.
4. TIC입력이 완료되면 BND(boundary)를 입력한다. BND는 좌상단, 우하단 지점에서 2개만 찍으면 되고, 이 때 BND는 TIC을 입력했던 지점보다 약간 넓게 설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