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유와 경영의분리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4.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소유와 경영의 분리의 의미
소유와 경영이 분리 이유
소유와 경영의 분리 용어의 유래
소유와 경영의 분리하는 대표적인 기업
소유와 경영의 분리의 장단점

본문내용

소유와 경영의 분리(separation of ownership and control)은 지배대주주의 독단적 경영, 소유·지배구조 혹은 경문경영인 체제 등의 용어와 더불어 쓰인다. 출자와 경영의 분리, 자본과 관리의 분리, 소유와 재배의 분리라고도 한다.
자본주의 시대에 들면서 기업이 확대되고 주식회사가 발전하여 대기업이 될 때에, 주주가 경영 전반에 걸쳐 관리를 모두 수행 할 수 없게 되면 경영의 지배권인 전문 경영자에게 넘어가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이는 자본과 경영의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자본의 측면에서 그 이유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기업이 대규모화됨에 따라 더 많은 자본의 조달을 위해 기업은 주식회사 형태를 도입하게 되었다. 즉 주식회사 형태는 자본의 증권화를 가능하게 하고 이에 따라 광범위하게 분산된 다수의 주주가 기업을 소유함으로써 대규모의 자본조달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들 다수 주주는 기업경영 그 자체에는 무관심하여 주주총회는 형식적인 것이 되기 쉽고, 그 결과 전문경영자에 의한 기업의 실질적 지배가 가능케 되어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업규모가 확대되고 경영활동이 복잡해짐에 따라 자본가는 기업경영을 직접 담당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경영부실의 책임을 지기보다 오히려 안전하고 확실한 투자이익만을 중시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대다수의 주주는 이익배당과 주가상승에만 관심을 기울일 뿐이며 경영참여에는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