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교폭력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시기 2012.07 |등록일 2013.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연구목적 및 연구 대상

Ⅱ. 학교폭력의 현황
1. 학교폭력 일반에 대한 현황
2. 모방폭력의 현황

Ⅲ.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과 실험의 해석에 근거한 모방폭력의 예방·해결책의 제시
1.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2. Bandura의 두 가지 실험과 그 결과
1) Bobo인형 실험(Bandura, 1965)
2) 모델의 형태에 따른 공격성 모방 반응(Bandura, 1973)
3. 두 실험 결과의 해석
1) 대리적 조건 형성(vicarious conditioning)
2) 모델의 강화/처벌 유무와 무관한 관찰 학습
3) 내재적 공격 욕구 성향(공격 행동의 충동)의 존재 가능성
4) Bobo인형 실험 대상 아이들의 타율적 도덕성에 의한 자기규제(self regulation)
4. 모방폭력의 예방·해결책 제시
1) 처벌(특히 폭력적인 처벌)의 효과에 대한 의문 제기
2) 공격성 모델의 제거
3) 도덕성 발달 교육의 필요성
4) 내재되어 있는 공격성 욕구 해소의 필요성

Ⅳ. 모방폭력의 예방·해결 프로그램의 고안
1. 도덕성 발달 교육 프로그램
1) 감정표현능력 발달 교육
2) 타인의 입장 이해 교육
2. 잠재적 공격 욕구 해소 프로그램
1) 운동의 학습참여도 증진효과 & 신체적 활동의 중요성
2) 학교 스테이션 활용 및 상담교사의 역할
3) 싸움 중재 교육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및 연구 대상
모방폭력이란 “폭력적인 모델의 관찰을 통한 공격성의 학습이 관찰자의 폭력 행사에 어느 정도의 원인을 제공한 폭력”(최윤재, 2012)을 말한다. 본 조는 모방폭력 중에서도 신체적인 모방폭력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신체적 공격성 모델의 모방 학습과 그에 기인한 신체적 모방폭력’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던 중, 이 주제와 관련된 이론을 찾아보게 되었고 Bandura의 이론이 우리의 연구와 깊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이 직접적인 강화와 벌에 의해서만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한 반면, Bandura는 학습은 직접 경험 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관찰경험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론을 전개했기 때문에 그의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과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은 그간 모방폭력의 연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이론 중 하나로 간주되어 왔다. 최이정(2006), 『미디어 폭력』, 한국학술정보, p. 53.

<중 략>

이 방법 역시 운동을 활용하는 점은 위 방법과 비슷하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운동은 이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학교스테이션이라는 곳을 활용한다는 것과 이곳에 상담교사가 항상 상주한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교사 한명 당 맡은 학생 수가 지나치게 많고 행정업무에 치여 사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인성적인 부분에 신경 쓰기 힘들고 고민 상담을 할 여유가 없다. 그렇기에 여기서 상담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상담교사(사회복지사)가 2명 이상 항상 학교스테이션에 상주하여 누구나 언제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작은 감정이라도 교사와 대화하면서 풀어가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일회성, 형식적 상담이 아닌 수년에 걸친 지속적이고 일상적인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폭력적 성향을 치유한다.

참고 자료

최이정(2006), 『미디어 폭력』, 한국학술정보
김재엽 외(2008), 『청소년들의 가정폭력노출경험이 학교폭력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의 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회
신명희 외(2012), 『교육심리학』, 학지사
강민수 교수님 교육심리학 강의 노트
EBS 다큐프라임 ‘소년에서 남자로 - 3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