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 수면장애 간호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 수면 장애 간호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정상수면
1.수면단계와 수면주기
2.수면의 기능

Ⅱ.원인
1.신체적 요인
2.심리적 요인
3.성격특성
4.연령과 성별
5.약물
6.환경

Ⅲ.수면장애의 유형
1.일차성 수면장애(Primary Sleep Disorders)
2.기타 정신장애 관련 수면장애
3.일반 의학적 상태로 인한 수면장애
4.물질로 유발된 수면장애

Ⅳ.치료
1.약물치료
2.기타치료

Ⅴ.간호과정
1.간호사정
2.간호진단

본문내용

Ⅰ.정상수면
정상 수면이란 각 수면단계가 정상적인 비율로 유지되고 수면주기가 일정하게 유지됨을 뜻한다. 뇌간에서 대뇌피질에 이르는 상향 망상활성계가 수면/각성 활동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로토닌의 전구체인 트립토판이 수면 효과를 나타내며 서파수면을 증가시킨다. 카테콜아민, 아세틸콜린, GABA, 프로스타글란딘도 수면과 관련이 있으며, 도파민과 노어에피네프린은 각성에 주로 관여한다.
1.수면단계와 수면주기
1)REM 수면과 NREM 수면
수면은 급속안구운동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REM 수면과 NREM 수면으로 구성된다.
(1)REM 수면
-‘꿈 수면’ 또는 ‘역설적 수면’이라고 하며 20~25%를 차지한다.
-저진폭의 혼합된 주파수와 톱니 모양의 활동성 뇌파가 나타나며 근육의 간장도가 최하수준으로 감소된다.
-자율신경계 활동이 항진되고 음경이 발기되지만 근육긴장도는 수면기간 중 가장 낮다.
-보통 건강한 성인 수면신간 중 REM 수면은 평균 3~5회 나타난다.
(2)NREM 수면(4단계로 구성)
-1단계 수면 : 각성에서 수면으로 이행되는 과정으로 전체 수면의 5% 이하를 차지하고 수십 초에서 수분 가량 지속된다. 뇌파는 8~12Hz의 알파파가 사라지고 4~7Hz의 저진폭 세타파로 변한다.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이 둔하다.
-2단계 : 전체 수면의 45~55%를 차지하며 수면방추파와 K복합파가 나타난다.
-3,4단계 : 전체 수면의 15~20%를 차지하며 깊은 수면으로 ‘서파수면’ 혹은 ‘델타수면’이라고도 한다. 쉽게 각성이 일어나지 않아 깨우려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 10세경에 최고조에 이르고 이후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