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의 사회적 문제행동의 원인과 대처방안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기 : 정신적 문제의 결정적 시기
1.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자원
1) 가족 위험 요소
2) 그 밖의 환경적 위험요소
3) 개별적 위험요소
2. 스트레스 대처

Ⅲ. 청소년기의 내적 문제행동
1. 우울
1)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적 형태
2) 성차
3) 치료 및 예방
2. 자살
1)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적 형태
2) 성차
3) 소수민족집단의 차이
4) 위험요소
5) 치료와 예방
3. 섭식 장애
1)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적 형태
2) 성차
3) 섭식 장애의 원인
4) 치료와 예방
4. 약물과 알코올 남용
1) 약물과 알코올 사용의 지배적 시기
2)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적 형태
3) 청소년 약물사용의 원인
4) 약물의 치료 및 예방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의 문제행동에는 외형적인 성격과 내향적인 성격을 지닌 것이 있다.
외형적인 것은 문제를 행동화시킨 것으로 비행, 반사회적 행동 등이 있고, 내향적인 것은 문제가 내적으로 나타나는 정신적인 장애이고, 대표적으로 우울, 자살 등이 있다. 또한, 현실도피와 감정회피를 위한 약물 및 알코올사용은 문제의 내재화를 반영한다.
청소년의 외형적 문제는 일시적이거나, 어떤 계기로 사라져 원래 상태로 돌아 갈 수 있지만 그에 반해 내향적 문제 즉, 정신적 장애는 심리적 고통과 외적문제 행동을 야기시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또한 , 청소년기의 내적 문제행동과 외적 문제행동은 양방적 작용을 통해 상호간에 문제 행동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청소년기에 정신적 장애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리고 청소년들의 내적 장애 중 대표적인 우울증, 자살, 섭식장애, 약물과 알코올 남용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대처하는 방법과 더불어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Ⅱ. 청소년기 : 정신적 문제의 결정적 시기
정신적 문제는 아동기나 성인기에 비해 청소년기에 더 많이 나타난다. 청소년 초기는 어떤 시기보다 신체, 심리, 사회적인 면에서 개인에게 큰 영향을 주며 빠른 기간 내에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들이 주는 도점감과 압박감이 청소년들에게 정서적 장애를 가중시킨다고 본다.
이 시기 청소년들의 정서적 어려움과 문제행동 가능성은 정상적인 발달의 한 부분으로 간주되기도 하고 스트레스 인자에 직면할 때 성공적인 대처를 하지 못할시 자신을 취약하게 만들기도 한다.
1.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자원
스트레스란 사회적 재조정이나 적응을 요구하는 어떤 변화 또는 압박감을 주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어떤 행동을 요구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 사건의 성질이 아니라 개인이 어떤 한 시점에서 직면하는 변화와 요구의 양이다. 이처럼 청소년들은 그들이 지각하는 부정적 시각이 더 많을수록 우울, 불안, 행동 문제를 더 많이 경험한다. 청소년들 중에도 정서적으로 약점이 있는 사람일수록 스트레스 후의 정서적 곤란을 더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참고 자료

김남선·이옥분·정일환·주동범·한상철 공저(2001). 청소년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권이종(1996). 청소년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박숙희(2008). 정신건강론. 서울 : 양서원.
유수현(2010). 정신건강론. 서울 : 양서원.
한국청소년학회(2000). 청소년학총론. 서울 : 양서원.
김성이(2002). 약물중독총론. 서울 :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