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판구조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수업 지구의 이해 시간 때 판구조론에서 대해서 작성한 것입니다.
판구조론이 생겨나게된 배경과 정의와 원리 판들의 종류, 판들이 움직이는 원동력, 판구조론을 보완하는 기둥설까지 판구조론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자세하면서도 간결하게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판구조론의 배경

2. 판구조론의 정의와 원리

3, 판구조론의 영향과 의의

본문내용

소개글 : 교양수업 지구의 이해 시간 때 판구조론에서 대해서 작성한 것입니다. 판구조론이 생겨나게된 배경과 정의와 원리 판들의 종류, 판들이 움직이는 원동력, 판구조론을 보완하는 기둥설까지 판구조론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자세하면서도 간결하게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판구조론의 배경
1915년, 지구 물리학자이자 기상학자인 독일인 알프레트 베게너(Alfred Wegener)는 대륙이동설(continental drift)을 제안했다. 베게너는 남아메리카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의 해안선 모습이 일치하는 것을 발견한 후 대륙이 이동하였을 것으로생각했다. 서로 멀리 떨어진 대륙의 해안선이 대체로 일치하고 인도남극남아메리카아프리카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서 과거 고생대 말에 번성한 양치식물의 화석이 발견되고 있으며, 더불어 등장한 메조사우르스라는 파충류 화석도서로 떨어져 있는 남아메리카 동부 해안과 아프리카 서해안 지역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다는 것이 대륙이동설의 증거로 여겨진다. 또한 남극 대륙에서 발견되는 석탄층, 인도·오스트레일리아 남부·남아메리카 남부·아프리카 남부에 남아 있는 고생대 말 빙하 퇴적층의 분포와 이동, 대서양을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는 두 대륙의 지질 구조가 동일한 특징을 보이는 것도 대륙이 한 덩어리였음을 나타내주고 있다.

<중 략>

판구조론은 그 후 지구과학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지구에서 일어나는 각종 작용들은 판구조론으로 훨씬 쉽고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판구조론의 원리를 이용해 판게아를 복원하고 이를 구성했던 대륙의 조각들을 알아낸 후, 대륙이동은 고지자기 자료를 통해 추정할 수 있다. 해양지각에 보존되어 있는 자기이상·변환단층·열점의 흔적들은 고지리의 복원을 가능하게 했다. 따라서 오늘날에는 1억 년 이후의 고지리는 물론 그 이전의 고지리에 대해서도 상당히 알려져 있다. 판구조론에 기초한 수륙분포 변화는 모든 고기후학적인 개념을 상당히 변화시키게 했다. 또 해양분지와 대륙의 크기와 모양 변화 및 이로 인한 해류순환과 기후변화는 지구상에 살고 있는 생물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