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얼리즘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예를 들어 제가 ‘리얼리즘’에 대해서 올린다면 미술사회학 시간에 A+ 맞은 레폿입니다. 문학에서 보는 리얼리즘이 아닌 미술에서 보는 리얼리즘에 대한 설명입니다.
리얼리즘이란 용어는 19세기 프랑스의 샹플뢰리에 의해 탄생됐지만, 그 의미는 이전부터 다른 용어로 표현됐고, 이후에는 그 의미가 시대에 따라 변합니다.
그래서 두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1.리얼리즘 이전에 이 의미를 지닌 미메시스란 용어의 기원은 어디에서 비롯됐고, 어느 시대에 어떻게 있었는 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2. 애매해진 리얼리즘이란 용어의 개념을 미술가의 작품을 통해 미술사의 개념으로 정리하려 합니다.
내용은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되도록 읽기 쉽게 쓰려 노력했으며 구성도 잘 됐습니다. 각주와 참고문헌 등 기본적인 레폿 양식은 잘 지켰고 중간마다 그림을 삽입해 이해를 도왔습니다.
대학원 수업이 아니라면 어디다 내도 A+맞을 수 있을겁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리얼리즘 이전의 미메시스의 역사
3. 리얼리즘이란?
4.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리얼리즘은 19세기 언어적 산물로서 1821년에 샹플뢰리 프랑스 소설가 겸 언론인으로 사실주의 운동의 이론가. 귀스타브 쿠르베의 작품을 옹호하는 미술평론을 했고 사실주의 운동 이론가로서도 활약했다. 일생 동안 많은 저술을 남겼고, 도자기와 판화에도 안목이 높아 세브르 박물관에서 자기류 컬렉션 관리담당자로 일하기도 하였다. 주요 작품에는 <돌로 만든 개>등이 있다.
에 의해 제안되어 19세기 중엽에 하나의 예술운동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됐다. 미술에서 리얼리즘이란 용어가 구체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855년 쿠르베(Gustave Courbet)가 당시의 주목을 받지 못한 자신의 작품들을 모아 개최한 개인전에 ‘레알리슴’이란 이름을 부여한 때부터였다. 리얼리즘은 현실의 객관적이고 정확한 반영을 목표로 하는 미술사조이다.

<중 략>

멕시코 혁명으로 말미암아 1929년 국민혁명당이 결성되었다.(1949년에 `제도혁명당`으로 개칭) 제도혁명당은 2000년 멕시코 총선 때까지 권력을 장악하였다.
에 뒤이어 일어난 내전에 참가했던 시케이로스(Siqueiros), 오로츠크(Orozco)등의 화가들이 식민지 시대에 아카데미즘에 반기를 들고, 멕시코적 사실주의인 이른바, ‘멕시코 르네상스’를 확립했다. 미국에서는 1930년대 뉴딜 정책하에 실업 구제를 위해, 민중생활 묘사나 벽화 제작에 미술가들이 동원돼서 미국 풍경화파란 일련의 리얼리즘 경향이 일어났다.
이러한 경향과는 다르게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부터 뉴 리얼리즘이란 표현이 쓰이기 시작했다. 이것은 주로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팝 아트를 가리키는 것이다. 리얼리즘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리얼리즘은 반추상적이란 개념은 물론, 전통적인 것

참고 자료

최태만. 『미술과 사회적 상상력』, 국민대학교 출판부, 2008
김향숙, 『서양 미술의 이해』,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0
우도 쿨터만, 『미술사의 역사』 문예출판사, 1966
타카시나 슈지 외, 『만화 서양미술사 Vol.3』, 다빈치, 2002
http://blog.naver.com/shinhancolor?Redirect=Log&logNo=20146402734&from=postViw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