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간호학 case study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노인간호학 실습 때 A+받은 리포트입니다.
연구의 필요성, 문헌고찰, 간호사정, 간호과정, 결론 모두 다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대상 및 방법

Ⅱ. 본 론
A. 문헌 고찰
B. 간호과정

Ⅲ.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노년기는 체력과 건강이 악화되고 자녀출가와 은퇴로 인한 역할상실과 수입 감소, 그리고 배우자, 친지 및 친구들의 죽음으로 인한 상실감에 직면한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자존심이 약화되고 자신이 쓸모없는 존재라는 심한 무력감과 무가치함, 그리고 소외감과 외로움이 찾아올 수가 있다. 그래서 노년기의 사고를 질병, 가난, 고독, 죽음이라고 한다. 자녀출가나 은퇴이후에 노년기를 살아가는 모습들은 매우 다양하다. 어떤 사람들은 그 동안 바빠서 하지 못했던 새로운 취미생활이나 여가를 즐기면서 만족스럽게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통을 받기도 하고, 건강이 악화되어 병원출입이 잦아지는 사람도 있다. 또 우울증, 불안 등 정신건강이 나빠져서 고통을 받는 사람도 있다. 노년기의 다양한 삶의 모습들은 개인이 처한 상황, 즉 경제력이나 건강수준에 의존하기는 하나 자신이 남은 제 3의 인생을 어떻게 계획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가 있다. 즉 노화과정이란 단순히 신체ㆍ사회적인 자원과 깊은 관련이 있다. 자신의 인생과 노화현상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수용하는가 하는 본인 자신의 마음의 자세가 중요하다.

<중 략>

이론적 근거
1. 많은 대화를 시도한다.
가능한 자주 대상자의 병실에 찾아가서 대상자와 대화하였다.
대상자의 기분 및 컨디션이 좋아 보였다.
요양시설에 거주하는 노인의 60%가 일상생활수행능력이 매우 의존적인 상태이다. 저하된 일상생활수행능력은 무력감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요양시설노일의 일상생활수행능력의 저하를 예방하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무력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가 요구된다.
2. 대상자에게 느낌, 기분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대상자에게 불편한 점, 바라는 점, 기분 등을 표현 할 수 있게 격려하였다.
3.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준다.
대상자가 부정적인 인식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격려하였다

참고 자료

박명화 외. 2010. 노인간호학(개정판). 정담미디어.
이광자 외. 2011. 정신간호총론(제6판). 수문사.
원종순 외. 2009. 기본간호 수기. 현문사.
대한임상노인의학회 저. 2011. 최신 노인의학. 한국의학.
이미형 외. 2010. 미술작품과 함께 하는 의학용어. 수문사.
킴스 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