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가면역질환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3.04.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과민반응
1. 제1형 과민증
2. 제2형 과민증
3. 제3형 과민증
4. 제4형 과민증: 지연형 과민증

자가면역
1. 자가면역질환 기전(병인)
2. 자가면역질환

본문내용

과민반응
인체의 면역체계가 외부항원에 대해 부적절한 면역반응을 보여 조직손상들을 야기하는 것이 과민면역반응이다. 과민면역반응은 특정 개체에서 이전에 경험해 본 특정 항원에 대하여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1. 제1형 과민증
제1형 과민면역반응을 아나필락시스 과민반응 혹은 즉시형과민반응이라 한다.
제1형과민반응 소요시간은 항원에 노출된 후 15~30분 정도이며 때로는 지연(10~12시간정도)될 수도 있다. 이 반응에 관여하는 세포는, 비만세포, 호염구 세포가 관여하며 혈소판, 호중구, 호산구에 의해 증폭될 수 있다.
- 발생기전
IgE생성 유도
대부분의 알레르기성 IgE생성은 점막표면에서 일어나며 알레르겐은 공기흡입이나 음식섭취에 의해 몸으로 들어온다. 동일항원이 다시 접촉시 알러지 증상이 유발된다. B세포에 의한 IgE 생성은 항원제공세포에 의한 항원제공과 T-cell의 보조와 자극에 의해 생성되며 국소적으로 비만세포를 감작시키며 순환혈액내로 들어간 IgE는 호염구 세포와 전신조직상의 비만세포와 결합한다.

<중 략>

*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상피세포에는 하엽체가 생산하는 갑상선 호르몬(TSH)을 수용하는 수용체가 존재한다. 이 TSH 수용체에 대한 항체가 주 원인이 된다. 이 항체에는 자극형 항체와 차단형 항체가 있으며 자극형 항체는 수용체의 ganglioside부분에 반응하는 항체로 TSH의 결합과 같은 효과를 주어 갑상선호르몬 생성을 유도하여 갑상선기능 항진증을 초래한다. 또 차단형항체는 당단백부위에 결합하여 TSH의 결합을 저해하여 갑상선기능 저하증을 초래한다.
*자가면역성 용혈성 빈혈
자기의 적혈구에 대하여 항체를 생산하여 용혈성 빈혈을 나타내는 질환이다. 37˚C에서 적혈구의 주된 Rh항원에 관련한 자가항원에 반응하는 IgG의 자가항체(온식항체)에 의한 것과 4~15˚C에서 적혈구막의 Ii또는 P항원에 반응하는 자가항체(냉식항체)에 의한 것이 있다.

참고 자료

임상면역학/서 설/ 고려의학 (2009)
면 역 학 /Peter Parham(저) 김선영 등 (역)/ 라이프사이언스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