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진정한 예배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3.04.2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300원

목차

1. 서론
1) 예배란 무엇인가?

2. 인간은 예배를 위해 존재한다.
1) 정체성과 관계의 회복
2) 백성 된 자의 의무
3) 예배의 대상

3. 진정한 예배란 무엇인가?
1) 예배의 주체
2) 말씀이 살아있는 예배
3)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
4) 믿음으로 드리는 예배
5) 삶 전체를 통한 예배
6)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예배

4. 결론
1) 예배를 중심으로 하는 삶

본문내용

1. 서론
1)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란 무엇인가?”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살쳐보기에 앞서 이 질문에 반드시 대답해야만 한다. 과연 예배란 무엇인가? 이사야서 43장 21절에는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라는 말씀이 기록되어있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은 그를 찬양하기 위해 지어졌으며 따라서 주님을 찬양하는 것은 그의 백성 된 그리스도인으로서 가장 당연하고 중요한 임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예배가 무엇인지에 대한 간단명료한 답을 얻을 수 있다. 바로 나를 지으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다.
시간 지날수록 생각의 범위가 넓어지고 수많은 개성이 인정받고 받아들여지는 이 시대에 우리는 수도 없이 많은 예배의 형태를 본다. 교단마다, 교파마다 그 형태는 차이를 보이고 심지어 각 교회마다 예배는 조금씩 다른 모습을 띤다. 어떤 것이 옳은 예배이고 어떤 것이 수정되고 개선되어야 할 예배인가를 분명하게 가려낼 수 있는 그리스도인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중 략>

예배의 주체는 내가 아니라 하나님이시므로 그리스도인 성령님께서 주장하시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또한 예배는 말씀이 선포되는 시간이며 이 말씀은 설교자의 입술뿐만 아니라 매시간, 매순서 마다 예배 속에서 역사하시는 그리스도 자신이다.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란 성령의 감동으로 전심을 다해 드리는 예배로 그리스도인은 예배를 인간의 지식이나 기술, 능력으로 드리는 것이 아니라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마음을 다하여 드려야 한다. 특히, 믿음이 없는 예배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는데, 이 믿음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고, 주님의 은혜가 임할 것을 믿는 믿음이다. 믿음이 없으면 말씀에 순종할 수 없으며 순종이 없는 예배는 진정한 예배가 아니다. 이러한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신뢰는 자신을 낮추는 겸손함에서 시작된다. 이 예배는 교회를 벗어나 그리스도인의 삶 전체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세상에 하나님을 전파하고 자신의 삶이 온전하게 하나님께 바쳐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그리스도인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그리스도를 높이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이 그리스도는 바로 자신의 몸을 버려 죄인을 구원하신 나의 구속자이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