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이 한국 문학에 미친 영향 소논문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3.04.2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1)성경이 한국의 문학에서 가지는 위치

2. 기독교 문학의 정의와 특징
1)기독교 문학의 정의
2)기독교 문학의 특징

3. 한국 기독교 문학의 역사적 흐름
1)개화기 기독교 문학
2)근대 기독교 문학
3)기독교 경향 문학
4)해방 및 전후 기독교 문학
5)세새대 및 산업화 시기의 기독교 문학

4. 기독교 문학의 불가능성과 가능성
1)기독교 문학의 불가능성
2)기독교 문학의 가능성

5. 결론
1)현대 사회에서 기독교 문학이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

본문내용

1. 서론
1)성경이 한국 문학에서 가지는 위치
소위 베스트셀러를 말할 때 우리는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읽히는 책’이라고 말한다. 과거에는 제한된 언어로만 쓰였던, 그래서 지식이 없고 부가 없는 이들은 읽을 수 없었던 성경은 이제 그 누구라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되었다. 성경은 기독교의 교리를 담고 있는 ‘성서’이지만 성경의 진리는 이미 보편적인 진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듯싶다. 우리가 외국의 속담이라고, 혹은 누군가의 격언이라고 여기는 구절들 중에는 성경에 기록되어있는 것들이 상당수이다. 자신의 말에 권위를 싣기 위해 예수의 말을 인용하기도 한다. 성경은 이제 단순한 ‘성서’가 아닌 누구나 한번쯤을 읽어봐야 할 필수 교양과 같은 책이 되었다. 성경이 ‘교양서적’이 되었다는 것은 결코 성경의 신성성에 대한 권위를 잃었다는 뜻이 아니다. 이것은 성경의 세력이 종교 밖을 벗어나 사회 문화에 뻗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 략>

그러나 기독교 문학은 기독교 문학이기 때문에 사회에 미칠 수 있는 그만의 독특한 영향이 있음을 또한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종교라는 재료를 예술로 얼마나 승화시키느냐, 그리고 그 예술로 승화된 기독교가 독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는 기독교 문학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적인 가능성이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가능성은 앞으로 기독교 문학이 문학으로서 사회에서 어떠한 자세를 지녀야 하는가, 하는 문제로 이어진다.
모든 문학이 그러하듯 기독교 문학 또한 문학으로서 가져야할 보편적인 자세를 지녀야 할 것이다. 우리는 흔히 문학을 ‘설탕을 입힌 약’에 비유한다. 약을 삼킬 때에 쓴맛을 느끼게 하지 못하기 위해 설탕 옷을 입히는 것이다.
문학은 결코 재미만을 위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독자로 하여금 작가의 말하고자 하는 의도가 분명히 전해져야 훌륭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재미가 없다면 그것은 완벽한 문학이라 할 수 없다. 문학은 예술이다. 예술은 미적 쾌감을 대상자에게 전해주기 때문에 예술이라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