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색의 기초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2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4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색의 기초 이론

목차

1. 색이란?
2. CIE XYZ component
3. CIE xyY chromaticity coordinates
4. White란?
5. Perceptual uniformity와 CIELuv, CIELab
6. 색차(色差) 계산

본문내용

1. 색이란?
색이란 약 400nm에서 700nm의 영역을 가지는 가시광선이 인간의 망막에 비추어질 때 생겨나는 관념적 결과이다. 물리적 세계에서는 Spectral power distribution(SPD)으로 존재하는 것이 인간의 눈과 뇌에 의해 인식될 때에 색이라는 주관적 관념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색을 나타내는 방법에 있어서 사람마다 다른 표현을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같은 빨간 사과를 보더라도 사람에 따라 빨갛다, 붉다 혹은 불그스레하다 등의 여러 가지 표현이 가능한 것이 그것이다. 이러한 표현들은 문학적으로는 나름대로의 훌륭한 역할을 지니고 있을지 모르지만 사물을 객관적으로 판단해야만 하는 공학, 기술적 분야에서는 매우 불합리한 표현들이어서 색을 어떻게 객관적으로 나타낼 것인가가 공학, 기술분야에선 매우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중 략>

5. 색차(色差) 계산
앞서 이야기했듯이 CIE XYZ component system은 좌표계 자체가 non-uniformity를 갖기 때문에 이 좌표계에서 구한 두 색의 차이는 그리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그러므로 색차는 perceptual uniformity를 갖는 system에서 구해야 한다. Uniformity를 갖는 좌표계인 CIELAB, CIELUV에서 색차는 좌표공간 안의 구해진 두 점 간의 거리로 정의된다. 보통 사용하는 기호로는 ΔE*ab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이것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그림 5는 일정한 L*값(L*=42.83)에서의 a*b* 평면을 나타낸 그림이다. 그림 2와 5를 비교하면 perceptual uniformity의 개념을 확실히 알 수 있다. 그림 2에서는 일정한 거리를 갖는 두 점의 외면적 색차이가 일정치 않은 데 비해 그림 5에서는 일정한 거리를 가지는 두 점은 거의 일정한 색차이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