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전통건축의 특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한국 전통건축의 구성요소별 특징
한국 전통건축의 건축 의장적 특징
한국 전통건축의 조형적 특징

본문내용

한국 전통건축의 구성요소별 특징
1.지붕
- 중용의 미 , 조화의 미 ( 장중함과 날렵함, 긴장과 이완, 수평과 수직적 이미지 )
- 변화 무쌍함
모양, 크기, 종류
건물안에서 수시로 변화하는 지붕
(보는 각도, 위치, 정면에서, 측면에서, 비스듬한 사선 방향에서, 멀리서, 가까이서, 보는
방향과 거리에서 )
주변환경이나 배경에 따른 다양성
( 자연속에 놓일 때, 옆 건물의 또 다른 지붕과 어울어질 때 )
2. 기둥
- 정교하면서도 자연스럽고 화려하면서도 수수
어수룩해 보이면서도 결코 얕볼수 없는 완결성
- 기둥의 미가공성에 오는 아름다움.

<중 략>

예를 들어 여름철에 들쇠에 분합문을 들어올리면 닫힌 공간이 열린 공간으로 환원되면서 공간은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지하면서 공간의 생명력을 자연으로까지 확대시킨다. 주택에서 마루의 역할이 그러하다.
또한 실외공간으로 마당의 존재가 그러하다. 우리 건축에 있어 마당은 분명 비어있는 공간이지만 그저 빔을 위한 것이 아닌 그 역할이나 기능은 자유자재로 활용하기 위한 공간(空間)이다. 이는 마당을 통해 다른 영역으로 이동을 용이하게 하여 마당을 중심으로 건물을 에워싸고 있기에 다양한 공간체험을 유도하고 있다. 서구적 건축개념에서 우리 마당은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그냥 텅 빈 공간일지 모른다. 그러나 마당의 변용된 여러 예를 보면 얼마나 변화무쌍한지 금세 눈치 챌 것이다. 주택에서 마당은 멍석만 깔면 가족이나 마을의 집회장소로서 때로는 축제의 장소, 예식장소, 장례식장, 때로는 개인이나 마을공동 작업공간, 교육공간, 회의공간, 휴식공간이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