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헤어 디자인의 흐름 (시대별 유행한 헤어 스타일 / 헤어의 역사 / 느낀점)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9 | 최종수정일 2017.05.1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42페이지 | 가격 8,000원

목차

▷ 1900-2000년대 사회적 배경과 그 해의 유행한 헤어 스타일

▷ 헤어 디자인의 역사
- 한국 미용의 역사
- 서양 미용의 역사

본문내용

1900 ~ 2000년대
사회적 배경과
헤어 스타일
START
1900 - 1909년대
ㆍ사회 문화적 배경
과학의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짐. (감각적인 것 → 사색적인 것 / 과잉장식 → 단순 / 형식적 → 기능적)
르네상스 이래로 왕실과 화려한 사교계의 시대, 낙천적이고 낭비적인 시대, 상류귀족과 미국의 백만장자들이 앞을 다루어 멋을 즐겼던 최후의 시대가 됨.
당시 유행한 장식예술 및 조형예술 : 아르누보 (새로운 : nuveau , 예술 : art 의미) 식물형상을 통해 상징적인 표출, 물결치듯 굽어치는 곡선을 통해 유동적 형태로 표현.
ㆍ헤어 스타일
퐁파두르 스타일의 유행
프랑스의 국왕 루이 15세의 정부였던 Marquise de Pompadout (1921-1964)가 유행시킴 . 그녀의 이름을 따서 퐁파두르라고 부르게 됨.

<중 략>

서양 미용의 역사
미용의 역사고대의 미용
고대의 미용 고대 이집트 사회로 거슬러 올라가면 모발은 그 시대의 부를 상징하고 신분을 나타내는 하나의 위상으로서 자리 잡았으며, 각기 다른 스타일의 가발을 사용하는 것이 자신의 신분과 힘을 표시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리스나 로마시대에는 머리 모양이 생의 감정을 반영해주는 일종의 장식품으로 가발, 웨이브, 쪽짓는 머리, 올림머리등을 이용한 수많은 헤어스타일이 존재했다. . 중세미용
중세미용 중세에는 종교적인 영향으로 머리를 자르거나 웨이브를 넣는 것을 금하는 풍습이 있었으며, 14세기에는 여성들이 머리에 망토를 쓰던가 린넨이나 실크에 레이스를 꿰메어 뒤집어 쓰기도 했다. 이렇듯이 중세 여성들의 머리장식과 헤드 드레스는 패션사상 여자의 모자가 갖추어지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르네상스시대 미용
기의 남자의 머리 모양은 길이가 짧아져 강한 남자의 인상을 느끼게 했다. 모자류를 없애고 낮고 작은 머리자체를 아름답게 형성하는 장식없는 스타일이나 가발과 끈을 교차시켜 돌려 감아 땋은 머리가 여성들사이에서 유행하였다.
16 - 17세기 미용
세기 미용 르네상스 말 16세기에는 정중앙에서 가르마를 만들어 이마부분을 야간 부풀게 하면서 뒤로 넘겨 빗어서 시니온으로 정돈하는 방법이 사용되었다. 17세기의 헤어스타일은 패션디자인에 따라 변해 러프가 성행하는 동안은 남자들은 짧은 머리가 유행하였다. 여성들의 헤어스타일은 앞에서 뒤로 빗어넘긴 짧은 머리형이 초에 유행하여 부드러운 웨이브를 만들어 틀어올려 탑부분이 작아보이게 손질하였다. . .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