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낙동강 전투 서론,본론,결론(배경,진행상황과 결과)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1950년 8~9월에 일어난 낙동강 전투에 관한 서론, 본론, 결론입니다.
낙동강 전투의 배경, 정의, 진행, 결과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그리고 내용 이해를 쉽게하기 위하여 주석을 사용하였습니다.

목차

1. 낙동강 전투란?
2. 낙동강 전투의 발발배경
3. 낙동강 전투의 진행
4. 낙동강 전투의 결과

본문내용

낙동강 전투는 1950년 8월에서 9월 사이에 낙동강 지역에서 북한 공산군의 남진을 막아낸 전투로써 낙동강 방어선전투(洛東江防禦線戰鬪)라고도 일컬이지며 인천 상륙 작전1)으로 조선 인민군이 후퇴하였고 전쟁의 주도권이 UN군으로 넘어갔다. 낙동강 전투는 1950년 8월부터 9월 중순까지 참전용사, 학도병, 유엔군이 혼연일체 되어 북한군 14개 사단의 총공세를 죽음으로 막아낸 6·25전쟁 최대의 격전지로 한, 미군 최초로 체계적인 연합전선을 형성해 방어작전을 수행함으로써 전쟁의 흐름을 바꾸고 대반격의 발판을 마련한 가장 결정적이고 중요한 전투였다고 평가되고있다

<중 략>

낙동강방어선전투는 전쟁을 조기에 종결하여 남한 점령을 기정사실화하려는 초조한 의도에서 전병력을 집중하였던 북한군의 전력을 크게 약화시켜 아군의 인천상륙작전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효과를 거둠으로써 전쟁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또한 전투 중 곳곳에서 전개된 국군과 미군의 협조적 전투수행은 한미연합작전 능력 향상의 초석이 되었다.

한편, 낙동강방어선전투에서의 실패를 계기로 북한은 권력층 내부에 알력관계가 조성되기 시작함으로써, 북한군의 작전수행에 직·간접적으로 상당한 차질을 초래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