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갱년기 장애와 운동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3.04.19 | 최종수정일 2018.11.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갱년기 증후군
2. 어머니와 주위 분들의 갱년기 증상
3. 운동을 시작하고
4. 갱년기 장애와 운동

본문내용

1. 갱년기 증후군

우리는 여성으로 태어나면 거의 사춘기 즈음하여 월경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 더 이상 월경을 하지 못하게 되면 폐경을 경험한다. 여성의 갱년기는 폐경을 전후하여 약 10년 정도의 기간을 말하는 것으로 월경이 완전히 정지되고 1년이 지나면 폐경이 된다. 월경을 하던 여성은 모두 폐경을 맞이하게 되는데 이는 월경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 이상으로, 일생의 노년으로 넘어가는 시기로서 여성으로서 갖고 있던 익숙한 것들과 이별하고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변화와 더불어 새로운 세계를 맞이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갱년기의 원인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감소현상으로 발생한다. 배란이 점차 줄어지게 되면 배란 후에 나오는 프로게스테론이 급속히 줄어들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사이의 균형이 깨짐으로서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갱년기를 방치하게 되면 여러 가지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데, 몇 가지 증상을 살펴보면, 우선 가장 많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현상을 들 수 있다. 완전 폐경 몇 개월 전부터 발생하는 현상으로 폐경여성의 1/4 정도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하게 나타나며, 1/4 정도는 약하게 혹은 전혀 나타나지 않고, 1/2 정도는 2-3년 정도 나타나다가 자연 적으로 사라진다고 한다. 1/4 정도는 5년 이상 나타나고 70대 노인 여성에게도 나타난다고 한다. 또한 정신신경계 증세로는 우울증, 무기력증 및 성욕감퇴, 불면증, 불안 초조, 두통, 집중력 저하, 기억력 저하 등을 들 수 있다. 기타 운동기관의 증세로 골다공증, 요통, 손발저림,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점차 배 주변에 군살이 생기고, 유방은 축 늘어지게 되며, 피부는 탄력을 잃어 거칠어지게 된다. 근육통과 탈모, 목소리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으며, 가끔 어지러움, 풍치, 만성피로, 소화 장애, 두통이 오기도 한다.1)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