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모교육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아기의 특성
2. 영아기 때 부모의 역할
3.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사례와 나의 견해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자녀는 태어나서 성장하는 동안에 욕구에도 변화가 있지만 부모에 대한 요구 또한 변화가 있게 된다. 자녀의 발달하는 단계에 따라서 훈육하고 양육할 필요가 있다. 특히나 영아기의 경우는 태어나서 가장 부모와 많이 접촉하게 되고 부모의 손길과 도움이 많이 필요로 하게 되는 시기이다. 부모로서의 준비 없이 아이를 맞이하게 되는 부모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에 빠지며 난감해하기도 한다. 아이가 영아기를 부모과 어떻게 보내느냐, 영아기 때 부모가 어떻게 자녀를 양육하느냐에 따라서 아이의 발달과 행동습관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하여 이번 과제에서는 영아기를 자녀를 둔 부모에게 필요한 부모교육 이론과 사례를 들어 설명하면서 나의 소견으로 마무리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아기의 특성
☞ 영아기는 출생에서 생후 18개월 전후까지이며, 만3세 미만의 아이를 말한다. 일생 중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조금씩 운동능력이 나타나고 성인을 모방하는 등의 사회적 능력을 갖게 된다. 또한, 성인과 의사소통하고자하는 행동을 보이게 되며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시기이다.
2. 영유아기 부모의 역할
① 보육자 및 보호자
☞ 생후 1년여 동안은 스스로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기 어려우므로 부모가 수행해야 하는 주된 역할이 보육자의 역할이다. 영아가 돌을 전후로 걷기 시작하면 부모는 보육자에서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영아기 때의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은 질적인 면이 더 중요하다. 모든 것을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지할 수밖에 없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의 모든 관심이 아이에게 있어야 한다.
② 신뢰감 형성의 조력자
☞ 신뢰감은 주보호자가 영아의 욕구를 알고 민감하게 총족해줄 때 보호자에 대하여 갖는 믿음으로 이런 믿음은 나아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와 타인에 대한 신뢰로 발전한다. 부모는 주관심을 아기에게 두면서 아이가 불편을 느낄 때 그 원인을 빨리 제거하고 관심과 사랑으로 보여주며 접축을 통해 아기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