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스키너 반듀라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키너&반듀라 이론의 차이점 비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적인 요인에 대해 더 많이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 학자들은 개개인의 삶에서 얻는 경험들이 인간의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경험을 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오게 될 거라 주장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으며, 기본 원리로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 연구이다. 반사와 같이 어떠한 반응은 자동으로 눈을 깜빡이게 되고 배고픈 강아지가 음식 냄새를 맡은 후 침을 흘리게 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의 의하자면, 개개인의 인생은 학습과정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 패턴을 일으키고 낡고 비생산적 반응은 소멸된다는 뜻이다. 최근 들어 신행동주의라 일컫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 관을 넓혀 기대 의도 신념 사고 등과 같은 내재적이면서 관찰하기 어려운 행동까지도 포함해서 정의내리고 있다.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이러한 학습 관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반듀라의 이 이론은 학습을 관찰 가능한 행동 이상의 것으로 본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반듀라는 사회학습 이론은 인간이 학습하는 모든 것을 다 행동으로서 나타내지 못하므로 획득과 수행과는 구별된다고 한다.

< 중 략 >

Ⅲ. 결 론
지금까지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듀라의 행동주의(사회학습이론) 이론의 차이점에 대해서 비교해보았다.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은 기계론적 환경결정의 입장을 갖고 있으며 인간행동에 대해 객관적 자극-반응의 관계만을 강조한다.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 본성이 결정된다고 보며 인간 내면세계는 연구할 필요가 없어서 인간 본성의 합리성에 대하여 논의할 자체를 거부하는 입장이다. 이 반면에 반두라의 행동주의(사회학습이론) 이론은 상호적 결정론을 취한다. 또, 인지와 같은 주관적 요소가 관여된다고 보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은 인지특성, 행동,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결과라고 본다. 두 이론은 인간 행동의 결정 요인에 대한 시각의 차이와 인간이 어느 정도 합리적인 존재인지에 대한 관점의 차이 등 여러 면에서 차이점을 갖고 있지만 인간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이라는 점과 또, 두 가지 이론 모두 관찰 가능한 행동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인간의 본성이 설명된다고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