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고전의 이해/ 성선설 입장을 뒷받침하는 근거 및 자료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4.1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선설을 뒷받침하는 근거와 자료입니다.
성악설과 토론, 논쟁을 하기 위해 만든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선설(性善說)이란?

2. 동양
1) 맹자의 성선설
2)공자의 성선설

3. 서양 : 루소의 성선설

4. 성악설 비판

5. 성선설의 근거자료(사례)

6. 의견 및 정리

본문내용

1. 성선설(性善說)이란?
인간의 성품이 본래부터 선(善)한 것이라고 보는 맹자(孟子)의 학설로 순자(荀子)로 대표되는 성악설(性惡說)과 대립되는 이론이다.
2. 동양
1) 맹자의 성선설
♣ 개관
맹자(孟子)가 살았던 전국(戰國)시대는 철기의 확산으로 인한 생산력의 급격한 발달로 제후들 사이에 치열한 영토 쟁탈전이 벌어지던 전란의 시대였다. 이런 혼란 속에서 맹자는 각국의 군주들에게 `너그러움의 정치`, 즉 `인정(仁政)`을 역설하고 이의 근거로 성선설(性善說)을 제시하였다.
인간의 본질적 특성을 `도구적 이성`으로 파악하는 오늘의 관점과는 달리, 맹자는 인간이 동물과 구분되는 근본적 특징을, 남의 불행을 차마 그대로 보아 넘기지 못하는 마음, 즉 `불인인지심(不忍人之心)`이라고 보았다. 그는 `우물에 빠지려는 아이`에게서 느끼는 연민의 정을 예로 들어, 인간에게는 `남의 불행을 차마 그대로 보아 넘기지 못하는 마음` 즉 `측은지심(惻隱之心)`이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맹자에 따르면 `측은지심`은 인간을 동물로부터 구별하게 해 주는 중요한 지표인 셈이다.

< 중 략 >

5. 성선설의 근거자료(사례)
♣ 관련 책
<이타심은 타고난 사회적 본능>
이타주의자가 지배한다(슈테판 클라인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펴냄)
지난 2007년 웨슬리 오트리는 뉴욕의 한 지하철역에서 두 딸과 함께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었다. 지하철이 승강장으로 진입하는 순간 오트리 앞에 서 있던 젊은 남자가 비틀거리며 선로로 떨어졌다. 오트리는 순간적으로 뛰어내려 남자를 선로 사이에 누이고 그 위로 자신의 몸을 던졌다. 열차는 그의 몸 위에서 멈춰섰고 두 사람은 별다른 부상 없이 기적적으로 살아났다.
수많은 사람들이 오트리의 영웅적 행위를 칭송했지만 인간 행동을 연구하는 생물학이나 경제학의 관점에서 보면 이기적인 존재인 인간이 남을 위해 목숨까지 버리는 것은 무척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이다.

참고 자료

동양의 고전을 읽는다, 2006, 휴머니스트)
양수명 『동서문화와 철학』, 강중기,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