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화기관 건강 문제 고급과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화기관의 영양장애에 따른 증상과 증후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대표적인 증상과 증후
1) 소화불량
2) 오심, 구토
3) 변비
4) 설사
5) 위장관 출혈

(2) 위염
1) 원인
2) 증상 및 징후
3) 관리

(3) 소화성 궤양
1) 원인
2) 증상 및 징후
3) 관리

(4) 위암
1) 원인
2) 증상 및 징후
3) 진단적 검사
4) 관리

(5) 위절제술 환자의 수술 전 · 후 간호
1) 위 수술 전 간호
2) 위 수술 후 간호

본문내용

(1) 대표적인 증상과 증후
1) 소화불량
소화불량(dyspepsia)은 복통, 복부불쾌감, 복부팽만감, 조기포만감, 헛구역질, 식도역류 소화불량과 같은 상복부나 명치 부위의 증상을 가리키는 불분명한 증상의 총칭이다. 췌장, 간, 담도계를 포함한 위장관의 질환이 주원인이나 아스피린, 알코올, 카페인과 같은 약물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다. 또한 명확한 이유 없이 만성적인 소화불량을 경험하는 기능성 소화불량도 있다.

2) 오심, 구토
오심은 구토(nausea & vomiting)를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불확실하고 불유쾌한 메스꺼운 감각이다. 구토는 위내용물을 토해내는 것이다. 구토의 합병증으로 탈수, 저칼륨혈증, 대사성 알칼리혈증, 폐흡인과 식도파열 등이 있을 수 있다.

3) 변비
변지(constipation)는 개인마다 다양한데, 보통 1주일에 배변을 두 번 혹은 그 이하로 하거나 배변이 어렵고 배변 시 힘을 주게 되는 경우이다. 변비는 부적절한 식생활과 생활습관이 흔한 원인이지만 그 외에도 대장무력증, 직장이나 골반의 배출로 이상 혹은 내분비질환과 같은 전신질환에서도 나타난다.

4) 설사
설사(diarrhea)는 하루 2~3회 이상으로 배변을 하거나 대변이 묽어지는 것을 말한다. 설사의 시작이 급성이고 3주 이내로 지속되는 급성설사는 위장관의 감염, 상한 음식이나 장내 세균에 의한 세균독소 및 약물이 흔한 원인이다. 만성설사는 소장 점막질환, 장절제, 췌장 기능부전 시 나타나는 흡수장애, 대부분의 염증성 질환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이 흔한 원인이다.
대사성 산독증과 저나트륨혈증 및 탈수가 되며, 그 외에 빈혈이나 저알부민 혈증도 나타날 수 있다.

5) 위장관 출혈
상부위장관출혈의 가장 흔한 증상은 토혈과 흑색 변이며, 미세한 출혈의 경우엔 잠혈반응검사나 혈액검사로 확인한다. 소화성 궤양의 출혈이 많으며, 문맥고혈압 시 식도정맥류 출혈, 위암과 장관의 혈관이상도 원인이 된다.
하부위장관출혈은 대개 혈변이 있으며 출혈의 정도는 변에 피가 묻어나는 정도부터 다량의 혈변까지 다양하다. 대장암. 만성 염증성 장질환, 치질 등에서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