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과 질병 고급과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강은 흔히 간호개념의 요소로 받아들여지며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용하지만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수많은 이론가와 단체에서 건강의 정의를 내리려고 했지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실제 건강의 정의는 이론가에 따라, 시대와 문화에 따라, 사회가치나 규범에 따라 달라진다.

목차

1. 건강과 안녕

2. 건강모델
A. Smith의 건강 모델
1) 임상모델
2) 역할수행 모델
3) 적응 모델
4) 행복 모델

B. Leavell과 Clark의 매개체-숙주-환경 모델
1) 매개체
2) 숙주
3) 환경

C. 건강-질병 연속선
1)Dunn의 고도의 안녕
2) Travis의 질병-안녕 연속선

3.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 생물할적 요인
B. 행위
C. 사회적 환경
D. 물리적 환경
E. 보건정책

본문내용

건강과 질병에 대한 정의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였다. 20세기 초 건강은 질병과는 이분화된 개념으로 정의되었으며, 가장 발생률이 높은 질병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를 강조하였다. 20세기 중반에는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급성 질환보다 높아짐에 따라 만성질환의 위험 요인을 박히고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생활습관을 수정하는 중재에 초점을 두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에는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방법으로 건강행위와 생활 습관의 수정을 강조하였고, 오늘날에는 건강증진, 질병 예방, 일차보건의료의 개념이 강조되면서 건강한 개인과 지역사회를 위한 포괄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중 략>

좋은 환경 속의 보호된 나쁜 건강 : 이 분원에 속하는 개인은 한 가지 이상의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으나 질적인 의료 및 간호 서비스와 사회적 자원과 같은 좋은 환경의 도음으로 관리가 가능한 상태이다.

나쁜 환경 속의 나쁜 건강 ; 개인은 노화, 당뇨병 및 비만과 같은 건강문제를 한 가지 이상 가지고 있으며 환경 역시 도움이 되지 않는 상태이다. 예를 들어 도농지역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당뇨병 환자는 의료서비스의 접근성이 낮아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여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가능성이 높아진다

<중 략>

보건정책은 개인과 지역사회 건강에 강력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금연 캠페인, 안전벨트 규제, 예방접종과 같은 질병 예방 서비스,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정책은 다양한 조직과 기관에 의해 제공될 수 있으며, 건강 증진을 위한 좋은 방안이 된다.
의료서비스의 접근성 및 건강 불평등 해소와 같은 정책 역시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보호, 유지, 증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예방과 건강증진 서비스, 통증과 고통경감 및 건상 회복을 위한 서비스, 만성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서비스 역시 포함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