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분자 실험 보고서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3.04.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Introduction
2. Experimental method
3. DSC측정
4. Discussion

본문내용

열분석 방법 중의 하나인 Differential Scanning Calorimeter(DSC)는 위 그림처럼 같은 규격인 시료(sample)용과 표준(reference)용의 독립된 furnace를 가지고 있어 시료와 기준물질(측정온도 범위에서 열적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시료와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며 시료와 비교하여 비열의 값이 큰 차가 없는 것)의 온도를 프로그램에 의하여 일정한 속도로 변화시키면서 둘 사이의 온도차를 zero로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에너지(enthalpy)의 양을 측정하여 열의 흐름을 온도의 함수로 나타내어 얻어진 피크의 위치, 모양 및 수로부터 시료의 정성적인 분석과

<중 략>

(1)액체질소로 급냉한 경우의 PET 열적 거동
결정성 고분자를 액체질소를 이용하여 급속도로 냉각시키면 결정화되려는 driving force는 크지만 결정이 될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해서 대부분 비정질의 상태로 고체화된다.
①1st heating : 온도를 올리면 고분자가 mobility를 가지면서 glassy에서 rubbery로 전이되는 Tg를 갖고, 온도를 더 올리면 분자들이 움직일 에너지를 갖게 되면서 결정화 되지 않았던 부분이 결정화가 일어난다. 이 때의 온도가 Tc이며 결정화는 발열반응이 일어나고 이때 방출되는 열의 양이 peak의 면적으로 나타난다.

<중 략>

즉 결정화에 걸리는 시간의 영향으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각 시편들의 1st heating에서의 흡열 반응에서 질량 당 열량 변화를 살펴보면 급냉한 시편들의 열량변화가 작은 경향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결정화도가 높은 물질이 melting되기 위하여 이겨내야 하는 bond가 많기 때문에 더 많은 열을 흡수하여 생긴 현상으로 보인다.
Cooling rate에 따른 sample들의 Tm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1st heating에서의 Tm을 보면 상온이나 heating sample과 같이 결정화도가 높은 sample의 Tm이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