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현승시의 전개양상에 따른 상상력 분석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13.04.18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김현승 시의 전개 양상 분석
1. 제1기: 일제치하의 시 방향성 탐색기
2. 제2기: 구원과 종교적 탐구기
3. 제3기: 고독의 추구와 자의식의 견고성시기
4. 제4기: 기독교적 희귀와 신에게의 절대의존시기
Ⅲ. 김현승의 시적 상상력 분석
1. 상상력의 시학
2. 민족적 센티멘털리즘의 상상력
3. 동일성과 종교적 탐구 상상력
4. 고독의 추구를 통한 상상력
5. 기독교적 회귀로 나타난 시적 상상력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김현승은 성실한 시인이었다.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기독교적인 가풍 속에서 청교도적 교육을 받으며 자라난 기독교 신자이기도 하였다. 때로는 신앙에 회의하며 고독을 노래하고 시에서 구원을 모색하지만 1973년 어느 봄날 고혈압으로 쓰러져 사경을 헤매다 깨어 극적으로 확고한 신앙을 얻게 된다. 이듬해 어느 산문에서 시인 ‘썩어질 그 문학 때문에 하마터면 영원한 생명의 믿음을 저버릴 뻔하였다’ 김현승, 『孤獨과 詩』, 지식산업사, 1977, p140.
고 적고, 숭전대학 예배시간에 쓰러져 눈을 감을 때까지 마지막 지상에서의 3년을 고스란히 신앙에 잠겨 보낸다. 위의 책, pp. 137 - 141.
기독교적인 측면세서 그의 삶은 돌아온 탕자에 비견할만 하다.
이러한 전기적 사실과 작품의 표면을 장식하고 있는 기독교적 색채는 여러 사람들로 하여 김현승 시에 관한 연구을 종교적 형이상학이나 이념을 구명하는 방향으로 이끌었다. 그리하여 김현승 시에 관한 연구는 초기부터 시인이 기독교라는 특정한 세계관이 형성하는 범주 안에서 시작 활동을 전개하였다는 사실을 전제하고 작품에 나타나는 기독교 사상을 구명하는 데에 치우쳐 왔다.

< 중 략 >

Ⅲ. 김현승의 시적 상상력 분석
1. 상상력의 시학
시는 시인의 상상력에 의해 그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 창작품이라고 간단히 정의 한다고 하더라도 본질적으로 상징성을 지닌 언어라는 매개체와 복잡하고 특수한 시적 상상력에 의해 조직된 그 자체로서 완결된 구조물이기 때문에 시작품의 총체적 의미를 해석한다는 것은 그렇게 용이한 일이 아니다. 권영진, 「시와 종교적 상상력」, 『숭실어문』, 숭실어문학회, 1985.
시적 상상력은 다양한 심상들을 만들어내는 능력를 말한다. 특히 종교적 상상력이란 그 시인이 바탕으로 가지고 있는 어떤 종교적 사상, 또는 세계관을 독특한 표현형식으로 통해 독특한 심상이나 상징의 구조로 제시하는 것이다. 한 시인의 상상력의 흐름을 알아 본다는 것은 그의 세계관을 알아 본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인간의 정신에 의해 지각된 세계는 창조적 직관에 의해 구성되며 이것의 형상화가 시작품인 것이다. 이렇게 새롭게 창조된 작품은 상상된 세계의 재현이기 때문에 한 예술가의 상상력을 조명한다는 것은 그 작품을 통해서 보다 깊게 이해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현승, 『김현승 시 전집』
『마지막 지상에서』창작과 비평사, 1975.
『 가을의 기도』, 미래사
조태일, 『김현승 시정신 연구』
채만복, 『1930년대 한국 시문학 연구』, 한국문화사, 2000.
안세희, 「김현승 시의 전개 양상에 따른 상상력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논 문, 2004
윤관식, 「김현승 시의 종교적 상상력과 시정신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