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자궁 선근종 문헌고찰및 간호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4.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자궁내막증식증
1. 종류
2. 원인
3. 증상
4. 간호과정
5. 임상적으로 중요한 이유

Ⅱ. 자궁내막증
1. 원인
2. 증상
3. 진단
4. 분류
5. 간호과정

Ⅲ. 자궁선근종
1. 증상
2. 간호과정

본문내용

- 정의 : 비정상적인 자궁출혈을 동반하는 자궁내막의 비정상적인 증식을 말하며, 자궁내막 암의 선행 병변이며, 폐경 후 비정상적 자궁출혈을 보이는 주요 원인이다.

1. 종류
1) 단순 낭성 증식증
- 제일 가벼운 증식으로 정상 증식기의 내막에 비하여 선이 증가되어 있다.
- 증가된 선은 크기 증가는 별로 없이 단순 미세관들의 수적 증가를 보이거나 자궁내막선 의 경부가 좁아지고 폐쇄되면서 낭성으로 팽대되고 가끔 기질 내로 돌출된 소견을 보임.
2) 선종성 증식증
- 선관의 밀집과 선의 증식이 기질에 비해 상승되어 있는 것이 특징적이며 정도가 심해질 수록 선관은 더욱 밀집되고 구조적으로 비정상적이 된다.

<중 략>

2) 간호중재
- 치료는 임신을 원하는 여부와 증상 및 자궁내막증의 정도에 따라 결정하며 주로 약물 과 수술 요법을 단독으로 시행하거나 약물과 수술 요법을 병합적으로 이용한다.
- 치료의 목적은 일차적으로 여성 체내의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축의 생식내분비체계 를 억제하므로 에스트로겐 의존성 종양인 자궁내막증의 병변을 소멸 또는 위축상태에 이르게 하여 증식을 방지하는데 있다.

ㆍ약물 요법 : 젊은 여성으로 임신을 원하며 유착이 없는 경우와 어떤 치료로도 임신 이 불가능한 불임 여성 및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한다.

<중 략>

1) 간호사정
- 비정상 자궁출혈과 월경후 출혈이 오래 지속되고 월경과다 및 월경통 등의 자각증상 이 있고 내진 소견상 전반적으로 커진 자궁이 촉지되는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 의심 한다.
- 최종 진단은 자궁절제술 후 병리조직학적 검사에 의해 가능하다.

2) 간호중재
- 환자의 나이와 증상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로 증상이 완화되거나 페경 직전의 나이로 곧 난소기능의 소실 이 기대되는 환자는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
- 증상이 심하거나 폐경까지 기간이 많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자궁적출술이 고려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Ⅱ /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 수문사 2007
여성건강간호학 Ⅱ / 이경혜, 이영숙 외 공저 / 현문사 2004
KMLE 기출ㆍ해설 / 김어진 저 / 퍼시픽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