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방송 통신대 가정과 2학년 2학기 취미와 예술 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해석 5부 15장 심층놀이 : 발리의닭싸움에 관한 기록을 읽고..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1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한국 방송통신 대학교 2학년 2학기 취미와 예술 과제 C형입니다.
점수 잘나왔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 해석’
2. 제 5부 제 15장 <심층놀이 :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
1) 요약
2) 심층놀이의 개념
3) 닭싸움으로 나타내는 심층놀이의 특성
3. 우리사회의 심층놀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 1926.8.23~2006.10.30)는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출생했다. 그는 미국의 인류학자로서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이론적 방법을 도입했다고 평가받는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자바와 발리, 아프리카의 모로코 등지에서 많은 현지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의 개념을 비롯해 문화와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들에 대해 연구했다. 특히 ‘상징’과 ‘의미’에 관심을 가지고 ‘해석적인’ 방법에 의한 문화 연구를 추진하여 상징인류학자 또는 해석 인류학자로 불린다. 다른 인류학자들이 시도한 문화적 개념이 총체적이고 다소 모호성이 있는 것과 달리 그의 학설은 문화를 상징체계로서 파악하는 문화이론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역 연구에 생태학적 관점을 도입하였다. 문화의 해석은 그의 대표적인 저서이다. 본 과제물에서는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의 주요내용을 살펴보고, 심층놀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 중 략 >

Ⅲ. 결론
발리의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지만 발리인들이 정말 어떤 사람들인지 밝혀주는 것이 중요하다. 발리인들은 닭, 황소, 오리 같은 몇몇 가축을 제외하고, 동물을 깊이(혐오)한다. 따라서 발리인들의 닭에 대한 의미는 특별하다. 즉 발리인들과 수탉은 심리적 일체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수탉은 남성적 상징(사붕(Sabung):영웅, 전사, 챔피언, 다재다능한 사람, 터프가이 등)이다. 상징적 형식을 "어떤 것에 대해서 무엇을 말하는 것" 그리고 "무엇인가를 누구에게 말하는 것으로 다루는 것"을 적어도 그것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단순화된 공식보다도 그 실질적 내용에 보다 더 주목하는 분석 방법으로 가는 길을 열어 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이 책이 지닌 더 큰 장점은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는 저자의 관점과 방식이다. 그 관점은 다중 초점이며, 그 방식은 중층적이다. 인간세상의 모든 현상은 다중 초점을 이용하여 중층적으로 이해 할 때 비로고 그 의미가 드러난 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참고 자료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
조정래 저서 [태백산맥](해냄출판사, 2007)
이남호 [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해석’](동아일보, 1999)
인터넷 블로그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