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SVD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1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Labor (분만, 해산, 진통) 란?
2. 정상분만 이란?
3. 정산분만 요소
4. 분만의 전구증상
5. 분만의 단계

Ⅱ. 간호사정
1. 정상산욕부 간호과정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3. 정산분만 요소 - 태아, 산도 , 만출력, 심리상태, 산모의 자세
▶ 태아→ 태아머리, 태위, 태세, 선진부, 태향
→ 태아머리, 태위, 태세, 선진부, 태향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서로 어떻게 관련되느냐에 따라 분만이 달라짐① 태아머리(fetal head) - 분만시 아두는 가장 중요하며 아두가 산도를 무사히 통과할 수 있다면 신체의 나머지 부분은 큰 문제가 없다. 태아의 머리는 비교적 단단하기 때문에 출산과정에 가장 영향을 미친다. 태아의 두개골은 2개의 두정골, 2개의 측두골, 1개의 전두골과 후두골로 구성된다. 두개골은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분만시 압박을 받으면 주형이 생길 수 있고, 성되었던 주형은 생후 3일 정도면 원상 복귀한다.
전천문은 두개의 두정골과 전두골이 서로 맞닿는 봉합 부위에 다이아몬드 모양인 큰 천문으로 대천문이라고도 하며, 생후 18개월경에 닫힌다. 후천문은 전천문보다 작으며 생후 6~8주경레 닫히게 된다.
②· 태위 (fetal lie)- 태위란 태아의 장축과 모체의 장축의 상호관계이다.
태위는 종위와 횡위로 구분되는데 종위는 평행선을 이루고 다면 횡위는 직각을 이루고 있다.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장축과 이루는 종위는 두위나 둔위를 취하며 사위는 흔하지 않으며 분만중 종위 혹은 횡위로 전환되며, 횡위시에는 질분만이 불가능하다.
③ 태세(fatal attitude)
-태세는 태아가 임신 후반기 취하게 되는 자세이며 신체 각 부분 즉, 머리, 몸통, 사지의 상호관계를 말한다.
태세의 다양성은 분만 시 어려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아두가 완전굴곡될 때는 가장 작은 경선으로 골반을 쉽게 통과할수 있으나 반대로 아두가 신전되면 큰 경선으로 골반을 통과하므로 보통 크기의 골반인 경우에는 분만 진행이 쉽지 않다.·
④ 태아선진부 (presenting part)- 선진부는 골반입구에 먼저 들어간 태아의 일부를 말하며 두부, 둔부, 어깨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