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과 case study, 출혈, Mallory-weiss syndrome, ,맬러리 바이스 증후군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4.17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내과 case study 자료입니다. 심의를 기울여 작성해서 좋은점수 받은 자요입니다.

목차

A.문헌고찰
1.질병의 정의 및 원인
2.질병의 병태생리
3.진단검사
4.증상
5.치료 및 간호

본문내용

A.문헌고찰
1.질병의 정의 및 원인
▶1929년 미국의 병리학자 G.K.맬러리와 내과의사 S.바이스(네덜란드 출생)가 알코올중독자 중 여러 번 구토하고 많은 출혈을 일으킨 후 사망한 4명의 환자를 해부해 검사한 결과 식도와 위의 접합부 부근에 가로로 열상이 나타나 있었고, 그것에 기인한 출혈사로 판정함으로써 이러한 병명을 맬러리-바이스증후군이라 한다.
▶발병원인은 음주로 인한 반복성 구토가 가장 많으나, 식중독·차멀미 등의 다른 원인에 의한 심한 구토에서도 발생한다.
2.질병의 병태생리
▶ 이 병은 도수 높은 술을 마셨을 경우 위의 바로 위에서 관문 역할을 하는 분문과 식도인접 부위의 점막이 강한 알코올에 접촉됨으로써 화학적 자극을 받아 미란상태의 가벼운 손상을 입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음주를 중단하지 않고 계속 술을 마시면 - 대부분의 중독자가 여기에 속하지만 - 점막 하근층이 파열을 일으키게 되며, 점막 하동맥도 파열을 일으켜 무서우리 만큼 엄청난 양의 대출혈을 가져온다. 특히 식도와 위의 연결 부위는 분문으로 내려가면서 점차 좁아져서 음식물 통과에 약간의 저항을 받게 되는 곳이다. 계속되는 구토로 인해 상처는 더욱 확대되고, 뇌의 구토중추는 질서 있는 명령을 내리지 못해 구토 반응 계통이 깨어지게 되면 식도와 횡경막의 상관관계도 통제를 잃어 분문부에서 식도를 향해 타격적 역상운동이 일어남으로써 손상 부위의 출혈은 한층 더 심하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환자는 위의 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심한 빈사 상태에 빠지게 된다.
3.진단검사
▶내시경 : 내장장기 또는 체강 내부를 직접 볼 수 있게 만든 의료기구이다. 원래는 수술을 하거나 또는 부검을 하지 않고서는 직접 병변)을 볼 수 없는 장기에 대하여 기계를 삽입하여 관찰하도록 고안된 기구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종류로는 기관지경·식도경·위경·십이지장경·직장경·방광경·복강경 등이 있고, 그 밖에 특수한 것으로는 흉강경·종격경·심장경 등이 있다. 내시경에는 직달경이라 하여 1개의 통으로 되어 있어서 장기를 직접 육안으로 볼 수 있는 형, 렌즈시스템을 이용한 형, 카메라를 직접 장기에 삽입하는 형(카메라)과 유리섬유를 사용한 파이버스코프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