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몽신화에 관해 상세히 분석했습니다.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4.1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주몽신화』에 나타나는 형식 분석
2. 의미와 주제
3.『주몽신화』의 의의
4. 교재 분석

본문내용

1.『주몽신화』에 나타나는 형식 분석
일반적으로 건국 시조 신화는 서사 무가로 전승되는 무조 신화와 더불어 영웅 일대기 의 서사 구조를 지닌다. 이 서사 구조는 대체로 ‘고귀한 혈통을 가짐 → 비정상적인 출생 → 기아 상황에 직면 → 천부적인 탁월한 능력 → 시련 → 시련의 극복과 위대한 승리’ 등의 형식을 따른다. 주몽 역시 그러한 인물이며 이러한 서사 구조는 현세적 성취를 강조하는 낙관주의적 세계관과 관련이 있다. 한편 이 신화에 드러나는 해모수와 유화와 결합은 천신과 수신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 중 략 >

2. 의미와 주제
『주몽신화』는 고구려의 시조 동명왕의 건국 과정을 그린 이야기이다. 고구려인들은 자신들의 시조인 동명왕을 하늘과 물의 도움을 받아 탄생한 위대한 인물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러한 선조를 가진 자신들도 위대한 사람들의 후예라는 자긍심과 민족적 일체감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동명왕이 건국하기까지의 고난을 생각하며 자신들도 현재의 고난을 이겨내고자 하였다. 『광개토대왕릉비』에서도 광개토왕의 치적을 말하기 전에『주몽신화』부터 기술하여 고구려의 신화적 영광을 자랑하였다. 그리고 고구려가 망했을 때는 동명왕 모의 소상(像-흙으로 만든 사람의 상)이 사흘 동안 피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고구려인과『주몽신화』의 연관은 이처럼 강하다. 우리는 신화의 힘을 여기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신화는 일반적으로 호탕하고 배경이 크고 사건이 복잡한 북방계 신화와 온화하고 단조로운 남방계 신화로 나뉘는데, 이 신화는 북방계신화에 속한다. 스케일이 크고 북방신화의 천강(天降)과 남방신화의 난생(卵生)을 아울러 갖추고 있다. 그런데 북방신화 중에서도 이『주몽신화』는 소위 영웅의 일생`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 해모수에서 유리에 이르는 3대에 걸친 이야기는 시련을 극복하고 승리의 영광을 차지하는 과정에 대한 상상과 상징으로 여러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런 것이 소위 `영웅의 일생`으로 유형화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