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귀감염과 신종감염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3.04.1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간호과 미생물과목의 리포트로 썼던 자료입니다.

목차

1.희귀감염
1) 정의
2) 발병기전
3) 진단
4) 관리
5) 질병과 증후군

2. 신종감염
1) 정의
2) 진단
3) 치료와 세계의 반응
4)특수한 신종 감염

본문내용

희귀감염(Orphan infection)

1) 정의
보기 드문 병원체인 미생물이 동물이나 식물의 몸 안에 들어가 증식하여 일어나는 감염

2) 발병기전
국소감염, 관통손상(penetrating trauma)발생 시에 접종, 절지동물(arthropod)접종, 알려지지 않은 감염원 또는 회득수단의 결과로 침투가 이루어진다. 감염체가 침투에 성공한 많은 경우, 전신적 확산으로 열이 발생한다. 실제로 ‘패혈쇼크(septic shock)’는 세균과 바이러스 및 곰팡이, 원생동물의 부산물로 발생할 수 있다.

3) 진단
희귀 감염의 일반적 양상은 열이며 초기증상은 미상열이다. PUO의 흔한 원인이 일부 희귀감염이며 기타 희귀 감염은 어떤 특정 유형의 고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흔하기 때문에 여행과 직업, 음식, 과거력에 대해 자세히 묻고 동물의 접촉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감염의 많은 임상증상은 비특이적이어서 명확한 원인적 진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지만 세심한 점검으로 일차 병터 혹은 이차적 확산의 증상을 발견할 수 있다.
대부분 사례에서 혈액배양이 필요하다. 혈액배양 시 각 세트에 두 병을 채취하여야 하는데 하나는 호기성, 다른 하나는 혐기성 미생물용이다. 이상적으로 열이 최고에 오르기 직전에 혈액배양을 해야 하는데 이는 정확하기는 하지만 실제적으로 그 시간을 잡기 어려우무로 가능한 체온 최고점이나 가까운 시점에 채혈한다.
어떤 희귀감염은 배양 불가능한 미생물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미생물은 검사실에서 찾을 수 없으므로 항원과 항체 확인 혹은 핵산확대 와 같은 다른 검사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진단을 전혀 내릴 수 없는 경우 향후 혈청학적 조사와 실험동물 접종 가능성을 고려하여 혈청 표본을 보관해 둘 필요가 있다.

4) 관리
희귀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차 감염원과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이것
은 감염원이 명확히 규정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어떤 희귀감염은 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동물 보균자에게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다. 우유의 저온소독, 고위험집단에 실시하는 예방화학요법도 예방법중 하나이다.
많은 경우 희귀감염은 진단 전에 시간적으로 상당히 지연되는데 심한 경우 원인을 확인하기 전에 환자의 상태가 급속도로 악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임상적 추정진단과 역학적 단서를 근거로 경험적 치료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세포내 병원체에 의한 감염이라면 테트라사이클린 이나 클로람페니콜 같은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