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출혈성 뇌혈관질환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4.17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4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출혈성 뇌혈관질환에 대한 PPT 입니다.

목차

1. 병리학적으로 분류

2. 원인에 따라 분류

3. 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의 증상비교
(1) 뇌동맥류와 지주막하 출혈(SAH, subarachnoid hemorrhage)
(2) 뇌내 출혈(ICH, intracerebral hemorrhage)
(3) 경막외 출혈(EDH, epidural hemorrhage)
(4) 경막하 출혈(SDH, Subdural hemorrhage)
(5) 동정맥기형(AVM, Aeteriovenous malformation)
(6) 모야모야병(moyamoya disease)

본문내용

(1) 뇌동맥류와 지주막하 출혈(SAH, subarachnoid hemorrhage)
1. 정의
지주막과 연막 사이의 지주막 하강에 발생한 출혈로 대부분의 원인은 파열뇌동맥류, 그 형태에 따라 낭형, 방추형, 해리성으로 분류, 기타 원인으로 뇌동정맥 기형, 모야모야병 등.
원인은 90%가 선천성(내층 탄력층의 손상과 중막의 결손이 주된 원인) 또한 혈관벽의 퇴행성 변화, 고혈압, 지속적인 스트레스, 외상, septic origin등 에 의해 발생된다.

2. 진단
1)CT촬영: 지주막하강내 혈액의 존재를 확인시켜 줄 뿐만 아니라 혈액이발견되는 부위를 보아서 파열된 동맥류의 발생부위를 짐작할 수 있다. 출혈이 지주막하강, 뇌조, 뇌실내에 위치한다.
지주막하강에 혈액이 차 있다. 밝은 별모양으로 보인다.

2) 혈관조영술(Angiography): CT상에서 일단 지주막하출혈이 확인되고 수술해야되는 동맥류가 의심되며, 수술 가능성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4VSA을 해야한다. 대게 일차 출혈 후 2주 내에 재 출혈을 잘 일으키므로 4VSA이 지연되면 그 만큼 이차 출혈 가능성이 많아지며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 병소가 규명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적절한 치료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3)요추천자
✰뇌압이 상승된 경우 사전준비 없이 요추천자를 시행할 경우 환자의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다
환자의 의식이 기면 상태를 보이든지 신경학적 증상이 확실할 때에는 우선 B-CT를 촬영해야한다. 뇌내혈종을 갖고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이때는 요추 천자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추천자는 CT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나 임상적으로 지주막하 출혈이 의심되나 CT상 출혈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에 한해 조심스럽게 시행한다.
요추천자로는 지주막하 출혈을 확진할 수 있다. (CSF가 붉은 색으로 나옴.) 그러나 출혈 직후에는 혈액이 요추 강 내 뇌척수액에서 항상 발견되지는 않는다. 뇌척수액의 황색조는 24시간 내에 나타나며 1주 이상 지속되므로 소급진단에 도움이 된다.
즉, 황색조는 지주막하 출혈이 있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려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