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산업과 금융지원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7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들어가는 글
영화산업 금융지원 산업
기업은행 사업
한국무역보험공사사업
3. 금융자본의 영화산업에 대한 시각
금융투자협회 입장
제작사투자배급사 입장
금융자금 유입을 위한 영화산업 준비 과제
맺음 글
나의 느낀 점

본문내용

2011년 6월 말 IBK 기업은행은 기술보증기금M 과 함께 ‘문화콘텐츠산업 대. 중소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하고M이 추천하는 문화콘텐츠 관련 중고협력 사에 총 10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무역보험공사에서는 문화수출보험 영화부문에서 대출을 시행하고 있고, 현재 문화체육 관광부에서도 관련 법제도 개선을 추진 중에 있다.
2000년대 초중반 영화산업의 양적 성장이 두드러지고 2004~2005년 한국영화가 플러스 수익이 발생하면서 증권사에서 영화펀드를 결성하거나, 은행에서 투자조합에 출자하였다. 하지만 지금은 금융자금이 포함된 영화펀드를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 되었다. 가장 우선되는 이유는 한국영화의 수익성 악화이고, 두 번째는 영화산업 투자회계관리의 불 투명성이다.

<중 략>

1) 영화 프로젝트에 투자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투자금액의 손실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수익창구(캐릭터산업, 공연, 출판 등)의 권한은 모두 제작사에 있어 손실을 만회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다. 영화제작에 대한 리스크는 모두 투자자가 지고, 적하였다.
2) 제작사와 투자자의 권리관계가 불명확하다. 영화 제작의 부분은 제작사의 고유한 권한이지만, 자금 집행에 대한 부분은 투자자의 권한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제작비집행 내역들을 물어보면 투자자에게 어떠한 관여도 못하게 한다고 한다.
- 금융투자자금을 영화산업에

<중 략>

제작관리 시스템을 투명화하고 영화 콘텐츠의 완성도를 제고시켜서 영화산업의 콘텐츠 가치평가가 우선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영화산업에 대한 금융자금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5. 맺음글
영화를 제작할 때 금융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복잡한 시스템이 있다는 것은 알지 못했다. 배급회사에서 돈을 배급 받아서 제작에 들어가는 거지 따로 다른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거나 금융자본지원을 받는 지 전혀 몰랐기에 이번 과제를 준비하면서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