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경구 투여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4.1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근육주사 (intramuscular injection)
2. 피하주사(subcutaneous injection)
3. 정맥주사 (intravenous inlection)

본문내용

비경구 투여(parenteral medication)란?
-주사바늘을 통해 투약하는 것으로 소화기관이나 호흡기관 이외 경로의 투약이다.
흔히 사용되는 비경구 투여경로로는 피하, 피내, 근육, 정맥이 있고, 경구투여보다 흡수가 빨라서 한 번 투여 후에는 돌이킬 수 없으므로 투여를 하기 전에 신중하고 정확하게 준비하여 투여해야 한다. 비경구 투여를 할 때에는 무균술을 지켜 감염의 위험성을 회소화해야 한다.
♣근육주사 (intramuscular injection)
-근육주사는 피하조직보다 혈관분포가 더 많기 때문에 피하주사보다 빨리 흡수된다.

<중 략>

♣피하주사(subcutaneous injection)
-피하로 투여되는 약물로는 백신, 수술 전 처치 약물, 마약, 인슐린, 헤파린 등이 있다. 피하주사에 주로 사용되는 부위는 혈액순환이 좋고 구사하기 편리한 상완 외측면과 대퇴 전면부이며, 하복부, 견갑골 부위, 배둔근과 복둔근 부위이다.
대개 0.5~1mL의 소량을 주사하고, 삽입각도는 주사부위를 집어서 1인치가 집히면 45도 각도로 삽입하고 2인치가 집히면 90도 각도로 삽입한다.
피하주사는 조직 손상을 줄이고 흡수율을 높이고 불편감을 완화하기 위해 부위를 바꿔가며 주사를 놓는다. 피하 주사 중 인슐린과 헤파린 투여 후에는 마사지를 금기한다.

<중 략>

응급상황이나 소량의 투약을 위해 주로 쓰이며, 채혈을 위해 사용하기 좋은 부위이다. 신경말단 부위가 많이 분포되어 있어 삽입 시 대상자는 통증을 많이 호소할 수 있다.
6) 두피정맥
- 영아의 경우 장시간 수액을 주입할 때 측두골의 두피정맥을 선택한다. 두피정맥은 접근하기 쉽고 바늘이 빠지는 것을 쉽게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발등과 발복제 정맥
- 만약 다른 부위가 사용될 수 있다면 다리의 정맥은 피한다. 말초순환정체와 혈전증의 위험 때문이다.
8) 중수정맥
- 중수정맥은 손가락 정맥이 합쳐져서 형성되는 혈관으로서 정맥주사시에 흔히 사용되고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 Ⅱ (현문사) 투약부분 참고, 기본간호학Ⅰ(수문사) 투약부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