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숙아 PDA (동맥관 개존증) case study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4.1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PDA(동맥관 개존증)에 대한 문헌고찰
① 정의
② 원인/발생(병태생리)
③ 증상
④ 치료 및 간호

2. 간호과정
(1) 간호정보
(2)고위험 신생아의 신체사정
(3) 간호과정

본문내용

1. PDA(동맥관 개존증)에 대한 문헌고찰
① 정의
출생 전 태아에서 반드시 열려있어야 하는 대동맥과 폐동맥 사이의 관이 출생 후에도 닫히지 않고 열려있는 상태를 말한다. 출생 전 태아가 모체 안에 있을 때에는 태반을 통해서 모체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으며 태아의 자가호흡이 없으므로 폐는 공기대신 물로 차 있게 된다. 이때에는 우심실로 돌아온 혈액은 대부분 동맥관을 통해서 하행 대동맥으로 흘러간다.
출생 후에는 아기가 태반에서 분리되고 호흡을 시작하면서 폐순환이 시작되면 동맥관의 기증이 불필요해지며 막힌다. 대개 출생후 12~15시간에 동맥관의 기능적인 폐쇄가 일어나며 생후 2~3주에는 완전히 폐쇄된다. 따라서 이 시기 이후에도 비정성적으로 동맥관이 열려있는 상태를 동맥관개존(Patent Ductus Arteriosus)이라고 한다.
② 원인/발생(병태생리)
동맥관은 태아순환에서는 정상통로로서 폐동맥과 하행대동맥 사이에 있는 큰 통로이다, 동맥관 폐쇄의 정확한 기전은 충분히 이해되지 않으나 두 개의 주요요인이 있다: 첫째, 호흡에 의한 동맥혈 산소포화도 증가, 둘째, 태반 제거와 함께 일어나는 순환 prostaglandin의 감소이다.
동맥관 폐쇄의 실패, 즉 동맥관 개존증은 선천성 심장질환의 약 5~10%를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단락(shunt)의 방향은 폐동맥보다 대동맥에서 압력과 저항이 더 높기 때문에 좌측에서 우측으로 흐른다. 조산아는 여러 요인 때문에 동맥관 개존증 발생률이 더 높다. 즉, 재태기간이 짧을수록 산소에 대한 동맥관의 반응이 더욱 감소되게 되며, 조산아는 저산소증을 일으키는 폐질환을 가질 수 있어 동맥관이 계속 확장되어 있다. 또한 조산아는 prostaglandin의 농도가 높아서 동맥관이 계속 개존하도록 한다.
③ 증상
- 작은 크기의 PDA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 큰 PDA는 심부전증, 잦은 호흡기 감염, 발육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저체중 미숙아에서는 PDA는 신생아 호흡곤란

참고 자료

조결자 외. 『가족중심의 아동간호학Ⅱ』. 현문사. 2005.
박인숙. 『선천성 심장병』. 고려의학.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