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 보조기학] 척수 손상과 관련 보조기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4.16 | 최종수정일 2018.09.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레포트는 척수손상의 특성을 자세히 분석하여 정리하였으며,
척수손상 환자들이 착용하는 보조기에 대해서 설명한 자료입니다.
또한 손상 레벨별 착용 가능한 보조기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척수와 척수손상
1) 척추와 척수
2) 척수손상장애
3) 척수손상장애의 원인 및 발생빈도

2. 증상

3. 보조기

본문내용

1. 척수와 척수손상
1)척추와 척수
우리 몸의 지주인 척추는 모두 척추뼈 33개로 구성된다. 목을 이루는 경추가 7개 등뼈인 흉추가 12개 허리뼈인 요추가 5개로 되어 있으며 꼬리뼈인 미추는 보통 4개 때로는 3개 또는 5개가 하나로 되어있다. 이 천추와 미추는 다시 한 덩어리로 뭉쳐서 골반 뼈로 이어진다.
각 척추골 몸통 사이사이에는 물렁뼈 혹은 디스크라고 불리는 척추사이 원반이 있다.
척수골몸통의 후면과 척추궁뿌리와 척추궁판이 하나의 구멍을 형성하는데 이 구멍들이 경추골서부터 천추골까지 하나의 관을 이루는데 이를 척추관이라하며 이 관속에 뇌와 연결되어 척추를 따라 내려오는 신경이 있는데 이를 척수라 한다. 결국 척수는 뇌와 함께 중추신경계를 이루며 척추관 내에 존재하는 중추신경으로서 출생시는 제3요추 부위까지 내려와 있으나 척추가 성장하면서 성인이 되면 제1요추부에까지 있게 된다.
사람의 감각, 활동 및 사고를 주장하는 신경계통은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중추신경계에는 뇌와 척수, 말초신경계에는 뇌와 척수에서 시작되는 운동신경, 감각신경 및 자율신경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척수는 뇌로부터 신체의 말초부위까지의 주요의사 전달 통로인 것이다.

< 중 략 >

2. 증 상
▶ 마비
-마비의 정도에 따라 완전마비와 불완전마비로 분류합니다.
a.완전 마비
손상 부위 아랫부분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완전히 소실된 상태를 완전 마비라 하며, 완전 마비가 일단 발생하면, 호전을 기대하기는 힘들며,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b.불완전 마비
손상 부위 아랫부분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약간이라도 남아 있는 상태를 불완전 마비라 합니다. 불완전마비는 적절한 치료로 상당한 호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c.운동마비
사지마비: 양쪽 팔·다리의 움직임이 약하거나 전혀 못 움직입니다. 따라서 보행이 불가능하며, 심할 경우에는 팔의 움직임이 불가능하여 환자 스스로 휠체어도 못 타게 됩니다.
하지마비: 양쪽 다리의 움직임이 약하거나 전혀 못 움직이므로 보행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팔의 움직임은 가능하므로 환자 스스로 휠체어를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질환별 물리치료 / 민경옥 저 / 대학서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