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태아안녕검사(태아건강사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초음파검사
2. 침습적 검사
3. 생물리학 계수(BPP)
4. 태동사정
5. 산전 태아심박동 모니터링
6. 기타 태아사정법

본문내용

임신 중 태아건강사정
1. 초음파검사
1)초음파검사 목적
-초음파검사는 태아의 수, 태위, 태아 생존력 확인, 태반의 위치, 태아선진부, 양수의 양, 재태연령 측정, 태아심장활동, 모체골반 종양의 유무, 비정상적 해부학적 구조 등을 조사하기 위해 시행된다.
-양수천자와 같은 침습적 검사 시행 시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가이드로 활용되기도 한다.
2)초음파 검사 방법
(1)복부초음파검사
-질출혈이 관찰되거나 전치태반이 의심 되는 경우 태반의 위치를 확인하고, 만삭 전 자궁경관의 확장으로 인해 유발되는 질출혈을 파악하는 데 이용된다.

<중 략>

6. 산전 태아심박동 모니터링
-태아의 심장 위치를 판단한 뒤에 태아심박수, 리듬, 변화의 유무를 태아심음 청진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모체의 맥박, 자궁잡음, 제대잡음 등과 구별할 필요가 있다.
1)태아심음감시
(1)무자극검사
태동에 대한 반응으로 태아 심박수가 적절하게 증가하는지 검사하여 태아의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방법
(2)태아청각자극검사
태아의 움직임을 자극하기 위해 임부의 복부에 소리와 진동을 적용하여 산전 태아심박동 양상을 평가한다.
(3)자궁수축검사
자궁수축을 통해 태아에게 인위적으로 스트레스를 주어 태아심박동수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중 략>

-자궁수축의 증폭과 회복에 비해 다소 지연된다.
-자궁수축이 일어나는 동안 융모간강을 통해 태아에게로 전달되는 혈액과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자궁태반관류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후기하강은 태아의 상태가 건강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③가변성 하강
-태아심박동의 감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최정점에 이르는 시간이 30초미만으로 갑자기 나타난다.
-가변성하강은 태아 상태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간호사는 빈도, 깊이, 지속시간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지연성 하강
-기본선에서 태아심박동수가 하강 시간이 2분 이상 지속되거나 10분이상 지속되지 않은 형태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