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개혁(정치혁신)의 정의, 정치개혁(정치혁신)의 민주화, 정치개혁(정치혁신)의 성공조건, 제1공화국(이승만정부),제3공화국,문민정부,국민의정부,참여정부의 정치개혁(정치혁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정치개혁(정치혁신)의 정의

Ⅲ. 정치개혁(정치혁신)의 민주화

Ⅳ. 정치개혁(정치혁신)의 성공조건

Ⅴ. 제1공화국(이승만정부)의 정치개혁(정치혁신)

Ⅵ. 제3공화국(박정희정부)의 정치개혁(정치혁신)

Ⅶ. 문민정부(김영삼정부)의 정치개혁(정치혁신)

Ⅷ. 국민의정부(김대중정부)의 정치개혁(정치혁신)

Ⅸ.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정치개혁(정치혁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극도의 복잡성․불확실성과 번개와 같이 빠른 변화로 인하여 기획과 전략의 무용론이 대두되었고, 당면한 상황에 얼마나 빨리 대응하느냐가 경쟁력의 차원에서 가장 핵심적인 변수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Mintzberg, 1993). 즉, 속도가 경쟁력의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변화된 상황에 하이터치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오히려 기획과 전략에 입각한 종합적 대응보다 효율성이 더 높다는 것이다. 속도를 경쟁력의 핵심 변수로 보는 관점에 입각한 하이터치식 대응은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실무자가 자율권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가능해 진다(Osborne and Plastrick, 1997). 이러한 주장은 실무자가 정확한 정보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신속하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전제에 입각하여 설득력이 있다.

이러한 기술적, 국제 정치경제적 변화와 함께 영미를 중심으로 추진된 신자유주의적 정부개혁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개혁은 환경변화에 대한 일종의 시스템적 대응으로서 행위주체의 자율성을 증대시켜 효율성을 제고하고 동시에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체제로의 변화, 즉 시장주의적 변혁을 추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혁의 핵심은 비시장적 영역인 공공영역을 시장적 질서에 의해 규율되는 체제로 재편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서구 강대국의 압력에 더해 개방화된 사회에서 국가의 시장경쟁력을 제고하여야 할 필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노태우 정권말기부터 신자유주의적 행정개혁을 수용하기 시작하였고, 외환위기를 정점으로 정치행정체제만이 아니라 경제체제를 시장모형에 입각하여 전면적으로 재편하는 개혁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한 개혁정책은 정부, 기업, 노동, 금융 등 4대분야로 나누어 추진되고 있다.

정부개혁을 중심으로 한 공공부문에서 이러한 개혁은 공기업의 민영화, 규제완화, 책임운영기관화, 정부관료제 내에 경쟁요소의 도입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기업부문에서는 문어발식 독과점의 부작용과 비효율을 시정하기 위한 소유지배구조 개선을 중심으로 추진됨과 동시에 기업의 불건전한 자본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워크아웃이 추진되고 있다. 노동부문에서는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제고하는데 그 초점이 맞춰져 왔다.

참고 자료

김만흠(2010) : 김대중의 개혁정치와 그 의미, 광장
백종섭(1993) : 문민정부 정치개혁의 평가와 과제, 서울행정학회
서희경(2011) : 이승만의 정치 리더십 연구, 한국정치학회
오창헌(2004) : 제3공화국 정치체제의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정치학회
윤종빈(2010) : 한국 정치개혁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부패학회
정해구(2005) : 참여정부 정치개혁 평가, 현대사회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