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도가 가져온 좋은 소식연구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전체적인 구조의 본문 위치
Ⅲ. 본문 사역과 주석
Ⅳ. 결 론

본문내용

성서 속에 포함된 많은 책들은 조용히 이 시대를 바라보며, 문제 제기와 그 해답을 우리에게 제공해주고 있다. 이러한 점은 우리가 계속 성서를 읽어야 할 이유일 것이다. 고린도후서는 예루살렘 교회의 추천장을 가지고 온 일단의 사도들이 고린도교회에 와서 그 스스로를 진정한 사도요 그리스도의 훌륭한 종이라고 주장함으로, 바울의 사도성을 시비하는 가운데, 우리에게 ‘누가 진정한 그리스도의 참 사도인가’에 대한 생각을 가지게 하는 성서이다. 예루살렘 교회의 추천장을 가지고 온 일단의 사도들은 특유의 영적 은사의 자랑과 장황하나 정열적인 설교로 고린도 교인들을 매료시켜버렸다.

<중 략>

10 hJ ga;r kata; qeo;n luvph metavnoian eij" swthrivan ajmetamevlhton ejrgavzetai: hJ de; tou` kovsmou luvph qavnaton katergavzetai.
왜냐하면 하나님을 따르는 근심은 후회하지 않는 구원을 향한 회개를 이룹니다. 그러나 세상의 근심은 죽음을 이룹니다.
11 ijdou; ga;r aujto; tou`to to; kata; qeo;n luphqh`nai povshn kateirgavsato uJmi`n spoudhvn, ajlla; ajpologivan, ajlla; ajganavkthsin, ajlla; fovbon, ajlla; ejpipovqhsin, ajlla; zh`lon, ajlla; ejkdivkhsin.

<중 략>

본문 2:12-13, 7:5-16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많다. 교회 내에서 목회자와 교인들이 겪는 문제, 우리가 근심하는데 있어서의 근거, 목회자의 자질 등이 그러하다. 특히 바울이 사도임을 감안할 때, 목회자들에게 선교와 목회 사역을 감당하면서 많은 어려움과 고통이 따를 것이다. 목회자는 이로 인해, 두려움과 공포, 좌절에 더 쉽게 빠질 수 있음은 그 만큼 교인들보다 복음과 교회의 사역에 대한 이해와 교회를 위한 희생과 봉사에 있어서 더 크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 자료

W.G. 큄멜 지음, 박익수 옮김, 『신약 정경 개론』, 대한 기독교 출판사
Barrett, 『국제 성서 주석- 고린토후서』, 한국 신학 연구소
박익수 지음, 『누가 과연 그리스도의 참 사도인가』, 대한기독교서회
노만 페린, 데니스 C 덜링 지음, 박익수 옮김, 『 새로운 신약성서개론』, 한국신학연구소
박익수 지음, 『바울의 서신들과 신학 Ⅰ』, 대한기독교서회
박익수 지음, 『바울의 서신들과 신학 Ⅱ』, 대한기독교서회
김판임, 『고린도 후서 주석』, 대한 기독교 서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