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Zahra & George(2002), Absorptive Capacity A Review Reconceptualization, and Extension 번역본(흡수능력)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Abstract
2. Introduction
3. 선행연구
4. 흡수능력의 재개념화
5. 흡수능력의 차원들
6. 잠재흡수능력과 실현흡수능력
7. 흡수능력모델
8 .흡수능력의 선행요인
9. 흡수능력과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10. 향후 연구방향
11. 결론

본문내용

최근 몇 년간 연구자들은 다양하고 중요하며 복잡한 조직의 현상을 조사함에 있어 흡수능력(ACAP)을 사용해왔다. 흡수능력의 중요성은 전략경영, 기술경영, 국제경영, 조직경제학의 영역에 걸쳐 언급되어왔다. 이 개념의 사용이 증가함에도 흡수능력에 대한 연구는 정의, 구성요소, 선행요소, 결과의 모호함과 다양성으로 인해 어려운 상태로 남아있었다. 이 문제는 흡수능력 개념의 영역과 운용이 더 명료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흡수능력을 기업이 경쟁우위를 얻고 유지하기 위한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지식창출과 활용에 관계된 역동적인 능력으로 재정의하였다.

<중 략>

이와 유사하게, Kim(1998)은 자체 양산차의 혁신적 라인업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을 얻는데 필요한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기 위해 조직적 대응으로서 위기감을 조성한 현대의 예를 들었다. 그러므로 자극의 강도가 강해짐에 따라 기업은 외생적 지식을 획득하고 동화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추가자원을 할당할 것이다.
자극의 원천은 기술탐색의 중심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급진적인 기술변화는 기업이 새로운 기술과 관련된 특정 정보를 얻어, 탐색의 중심과 추구한 정보의 콘텐츠를 결정하는데 자원을 투자하도록 한다. 자극의 강도는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거나 기술적 공장폐쇄를 피할 의도로 지식을 획득하고 동화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는데 투자하도록 한다.

<중 략>

먼저 제시한 효율성 요인 역시 연구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흡수능력의 네 가지 차원, 효율성 비율의 정도, 그리고 미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도구와 인터뷰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기록물 데이터는 역사적 활동을 포착하는 반면, 조사와 인터뷰 데이터는 태도와 진행 중인 활동을 측정할 수 있다. 다양한 시간 지평에 따라 수집하고 분석된 데이터는 각기 다른 시점의 효율성 요인의 상대적 중요성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지식집약산업에서 높은 효율성 요인을 가진 기업은 계속적으로 그들의 활동을 갱신하면서 우월한 성과를 누릴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