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유와 영성(마가복음의 이해)(독후감)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제 1장 서론
Ⅰ. 누가 복음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Ⅱ. 문학비평으로 누가복음서 읽기
Ⅲ. 경제 신학적 관점에서 누가복음서 읽기

제 2장 누가복음서의 경제 용어
Ⅰ. 누가복음서가 사용한 경제 용어들
Ⅱ. 부와 가난
Ⅲ. 주요 경제 용어 분석

제 3장 재물(μαμωνας)과 하나님(16:1-13)
Ⅰ. 16:1-13(불의한 청지기 비유)과 관련된 주장들
Ⅱ.16:1-13 주석
Ⅲ. 재물(μαμων)과 하나님

제4장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16:14-18)
Ⅰ. 바리새파의 여러상들
Ⅱ. 바리새인이 돈을 좋아한다고 말하는 마가의 의도
Ⅲ.누가복의서의 바리새파

제5장 누가복음서에 나타난 경제신학
Ⅰ. 경제신학 정의
Ⅱ. 누가복음서의 제자직과 재물포기에 나타난 경제신학
Ⅲ. 누가의 삶의 자리

제 6장 결론 및 독후감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Ⅰ. 누가 복음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최근 들어 누가복음서의 가나한자들, 소외된 자들 문제와 재물에 대한 논구가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그 결과의 하나는 누가복음서는 많은 경제 용어들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누가의 특수 자료에는 재물 문제와 재물을 다루는 인간의 태도에 대한 주제가 부각되어있다.
누가복음서에는 누가 공동체가 처한 상황 특히 유대교 회당에서의 축출에 따른 소외의 아픔과 고통을 해소하려는 생존의 몸부림이 드러난다.
누가복음서 경제관련 본문들을 개괄하면 다음과 같다. 3:7-14에서 옷 두 벌 있는 자는 옷 없는 자에게 나눠 줄 것과 먹을 것이 있는 자도 그렇게 하며, 세리들은 늑징치 말고, 군병들은 받는 요를 족한 줄 알라고 명하신다. 무엇보다도 16:13절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라로 말씀하신다. 이제껏 피상적으로 누가복음서가 사회경제적 관심이 많은 복음서로 취급하는 한계를 보여주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태도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경제 진술들을 통한 총체적인 누가복음의 이해와 신학적 메시지를 함의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경제신학은 누가교회 공동체 구성원과 복과 저주에 대상으로 언술하고 있는 부자와 가난한자에 대한 새로운 이해로 나아가게 함으로 소유의 많고 적음으로 인한 계급적 갈등을 말하기 보다는 그것이 사회적 문제 이전에 하나님과 관계를 말하는 것임을 인식하게 해야 할 것이다.
Ⅱ. 문학비평으로 누가복음서 읽기
누가복음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제 용어에 대한 분석과 그 용어들이 누가복음서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규명한다는 입장에서 본 연구의 방법은 문학비평이어야 한다. 실제 저자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여, 언제 쓰여졌는가? 여기에 대해 누가복음서 연구를 위해서는 실제 저자와 실제 독자보다는 텍스트에 주목해야 한다. 그러므로 텍스트를 중요시 여기는 서사비펑(Narrative-Criticis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