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실 체크리스트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생아실 체크리스트에여~
필요한 용어 거의 다 있구 설명도 상세히 다되있어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기를 옆으로 눕히고 양다리를 들어 올려 발을 배에 붙인 자세에서 체온계를 항문에 넣는다. 아기의 항문과 체온계 끝에 바셀린 같은 윤활액을 소량 바른 다음, 2.5cm 정도 부드럽게 항문 속으로 집어넣는다. 수은 유리 체온계로는 3분 정도 열을 측정하고, 전자 체온계로는 소리가 날 때까지 재거나 체온계에 따라 30초 정도 재야한다. 항문에서 잰 체온은 겨드랑이에서 잰 체온보다 0.5~1℃ 높게 측정된다. 직장의 체온은 입이나 귀, 겨드랑이에 비해 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 요인이 적어 보다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측정이 어렵고 직장 점막이 손상될 위험도 많아 잘 사용하는 방법은 아니다.
정상 체온 35.8~37.9°C 발열 체온 38°C 이상
액와체온

겨드랑이의 땀을 닦아낸 다음 체온계를 놓고 팔을 가슴 쪽으로 붙이도록 한다. 수은 체온계는 5분 정도 측정하고 전자 체온계는 소리가 날 때까지 측정하는데, 보통 40초 정도는 재야 한다. 겨드랑이는 외부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고 측정 시간이 길어 정확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정상 체온 35.3~37.1°C 발열 체온 37.2°C 이상

<중 략>

분만실에서 제대를 완전히 묶은 후 제대의 단면을 자세히 관찰하여 동맥의 수를 기록해 둔다. 제대동맥이 하나밖에 없는 아기는 선천성 기형이나 염색체 이상의 빈도가 높으며 저체중이거나 사망률이 높다. 제대는 2개의 동맥과 1개의 정맥이 있고, 정맥은 동맥보다 직경이 더 크나 혈관벽은 더 얇다. 제대는 출생 시에는 푸르스름한 흰색이고 젖어 있다. 생후 첫 날부터 건조되고 줄어들기 시작한다. 색깔은 노란색을 띤 갈색에서 점차 녹색을 띤 검은색으로 변한다. 출생 후 6- 10일이면 제대가 탈락한다. 제대의 및 부분은 박테리아 성장이 좋은 배지가 되므로 깨끗하고 건조된 상태라야 한다. 100% 알코올이나 1% gentian violet을 탯줄 기저부에 바르고, 기저귀는 섬유에 의한 자극을 방지하기 위해 제대 아래쪽에 대어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