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레포트] 사당동 더하기 25, 조은, 독후감, 요약, 감상문, 후기, 서평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6 | 최종수정일 2014.02.0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표지 제외 4페이지, 11폰트 160% 줄간견의 알짜 독후감입니다.
편집하면 6페이지 이상도 나옵니다.
최고의 평가를 받은 최고의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는 우리가 경험한 것까지만 본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세상을 이해한다. 그 이외의 것들은 책이나 기타 정보 자료를 통해서 알게 된다. 하지만 절절함으로 경험하지 않은 것은 그냥 하나의 지식일 뿐 그것을 백 프로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한 경험 중에 대표적인 것은 가난이다. 가난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소수의 사람들이다. 물론 아프리카의 빈곤한 국가에서는 대다수가 가난하지만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봤을 때는 가난함은 보편적인 이야기는 아니다. 가난이 보편성을 넘어섰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적극적으로 해외 원조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가난은 여전히 우리 곁에 있다. 다만 적극적인 관심을 갖지 않으면 우리는 그것을 볼 수 없다. 그런데 가난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가난이 뭔지를 알려고 하는 것은 어쩌면 가난하지 않은 자의 사치이자 취미에 지나지 않게 생각될 수도 있다. 따라서 그러한 행동은 도가니를 쓴 공지영 작가나, 도가니를 영화로 만든 황동혁 감독에 대해 소외된 계층에 마이크와 카메라를 들이대고 돈을 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러한 비판 속에서도 자신의 행동을 해 나가는 사람들마저 없다면 감추어진 진실을 알기는 더욱 힘들다.

<중 략>

이처럼 가난은 그들만의 죄가 아니라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주거 복지 해결이 가난을 벗어나는 근간이 될 수 없다는 것도 임대주택에 살았던 이들 가족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어쩌면 우리가 당연하다고 느끼고 누리는 것들에 대한 잠시 동안의 경험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맛있는 음식도 먹어본 사람이 아는 것처럼 계획하고 실천하고 성취하는 과정의 흐름을 그들이 몇 번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경험할 수 있다면 그들도 분명 변화의 희망을 갖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