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인과 성서` - 시편 관련 리포트입니다(A학점)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3.04.15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구약성서 속의 대표적인 시가서로, 히브리어로 ‘찬가(讚歌) - 현악기에 맞추어 노래하다’ 라는 뜻이며, 음악성을 갖춘 시라는 의미이다. 현재 《시편》 150편을 5권으로 구분하는 것이 상례이다.
독일의 구약학자 궁켈은 이러한 입장에 입각하여 시편을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다.
① 찬양의 노래 :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의 제례의식과 예배 때에 감사의 찬양으로 사용된 것이다.
② 민족 탄식의 노래 : 외적의 공격이나 기근 ·재해(災害) 등으로 인하여 민족의 존립과 안녕이 위협받는 사태가 발생할 경우에 불러진다. 이런 경우에 성전에 모여 재를 뒤집어쓰고 금식하며 슬퍼하였고, 탄식하면서 하느님께 구원을 호소하였다.
③ 왕의 시편 : 왕의 즉위나 결혼식 때에 부르는 축하송이다.
④ 개인 탄식의 노래 : 시인 개인의 체험적인 고민, 질병이나 범죄로 인한 고통, 생명의 위협 등의 느낌을 내용으로 한다.
⑤ 개인 감사의 노래 : 이 감사의 시는 원래 하느님께 희생을 바치는 것으로 표현되었으나, 때로는 감사의 노래를 희생보다 우위에 두기도 하였다.

<중 략>

< 히브리 시의 특성 >

Ⅰ. 히브리 시에 있어서의 전문적인 용어

히브리 시에는 그 구조를 분해할 때 사용되는 몇 가지 전문적인 용어가 있다. 시 문장의 `절`(Verse)에서 단일 리듬이나 악센트를 가지는 단어 또는 구를 `푸트`(foot)라 한다. 이러한 `푸트`는 행 또는 절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단어이다. 두 개의 `푸트`가 모여서 `반행`(half-line)을 이루고 두 개의 `반행`이 모여서 하나의 `행`이 된다. 보통은 두 개의 행이 모여 한 절을 이루지만 가끔 세 개의 행이 모여 한 절을 이룰 때가 있다.

Ⅱ. 히브리 시의 특징

히브리 시의 운율 양식은 구절체간(句節體間)을 따르는 특성이 있다. 대체로 히브리 시형의 특징은 시의 구절에 있다. 즉 모든 히브리 시행들은 이 구절들의 둘 또는 셋의 모임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이 구절들도 각각 둘, 셋, 또는 네 개의 액센트를 가진 하나의 마디를 형성하며, 이 구절들 사이에는 마치 그네가 흔들리는 것 같은 사상의 진동과 음률의 진동이 나타난다. 모든 히브리 시행은 적어도 최소한 두 개의 구절로 나누어지고, 둘째 구절은 첫째 구절의 사상을 반복하거나 또는 첫 구절이 제기한 기대를 다소 완결하게 만족시켜준다는 것이다.

반복, 강조는 그 단조성(monotony)을 피하기 위하여 다른 글자로 대치되는 형태를 취한다.
히브리 시의 대표적인 특징인 사상에 대해서는 사상으로, 구절에 대해서는 구절로, 그리고 낱말에 대해서는 낱말로 균형을 잡고자 하는 유대인들의 독특한 창작 습관에 기인된 일종의 균형과 조화의 법칙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