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 소아 우울증, 분리불안 장애 리포트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정신건강 시간에 리포트로 제출한 파일입니다.A+

소아 우울증,
분리불안 장애

정의, 증상, 진단, 원인, 치료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
2. 증상
3. 진단
4. 원인
5. 치료법

Ⅲ. 결론
1.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최근 우리사회가 전보다 더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면서 인간사이의 소통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여기에다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인간내면의 가치추구는 설 자리를 잃어 가고 있다. 지나친 업무속에서 오는 스트레스, 가족간의 불화에서 오는 스트레스,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등 수많은 걱정과 고민이 인간을 괴롭히고 있다. 이같은 사회 속에서 인간은 점점 더 외로워지고, 이러한 외롭고 우울한 마음이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까지 이어지고 있다. 우울증은 단순히 우울한 마음상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심각한 경우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경우까지 몰고가기 때문에 ‘우울증’은 더 이상 남의이야기가 아닌

<중 략>

정신치료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방법을 배운다.
약물치료 : 항우울제를 사용하여 뇌의 생화학적 이상을 교정한다.
가족치료 : 가족 상담을 통하여 적절한 양육태도와 대화법을 익히고, 가족을 갈등을 해소 한다.
인지치료 :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측면에서 부정적인 생각, 행동, 감정들을 환기하고 재고 하게 한다.
행동치료 : 긍정적 경험을 자극하고 부정적 경험을 최소화하는 강화제를 이용하는 것이 다.
그 외 : 규칙적 운동,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휴식과 같은 기본적인 건강 유지법도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중 략>

우리는 누구든지 알게 모르게 정신적인 문제를 가지고 살아간다. 하지만 유아들은 자신의 정신적인 문제를 자각하지도 못할 수도 있고, 스스로 극복할 능력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유아교사들인 우리가 유아들을 잘 관찰하고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특히나 행동장애나 품행장애보다 분리불안이나 우울증은 밖으로 표출되지 않는 마음의 병이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민감하지 못하면 발견하기가 힘들다. 여러 가지 연구나 사례에서 보았듯이 분리불안은 유아에게 발달상의 지체를 가져오기도 한다. 우리는 이러한 유아들에게 도움을 주어 사회에 잘 적응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