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대별 교육변화, 원시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교육변화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원시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Ⅲ.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처음 이 과제를 받고 한국교육사의 정리와 서양교육사의 정리를 두고 많이 고민했었다. 헌데 우리나라의 교육사조차 확실히 알지 못하고 서양의 교육사를 정리한다는 것은 주객전도의 어리석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한국교육의 변화과정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다. 특히 이 부분은 매년 임용고사에 있어서도 2~3문제씩 꼭 출제되는 부분이기에 다른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이다. 더욱이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입장으로써 나의 목소리를 많이 담아내지 못한 점이 아쉬울 따름이다.
시대별 교육의 발전과정을 공부해 본다는 것은 교육의 역사를 통해 수많은 이상과 모범을 만나게 되고, 사색의 과정으로써 인류가 축적해 온 경험의 집성체를 맛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나아가 과거 ? 현재 ? 미래의 인과율적 이해를 돕기 위한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한국 교육사의 큰 흐름은 원시사회,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현대로 분류된다. 본 발제에서는 원시사회의 교육,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까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원시사회의 교육
원시사회는 있는 그대로의 환경에 순응하며 실질적인 생활의 필요에 따라 무의식적인 모방에 의존하다가 점차 의식적인 모방의 단계를 거쳐 종교적 의식과, 주문, 수렵, 원종, 파종, 부족의 신화와 전설 등에 관한 이론적 교육으로 이행해 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의 교육은 생존수단으로서의 단순한 기술을 축적하는 생활모방교육, 각종 자연현상의 공포로부터 안전을 구하는데 목적을 둔 애미니즘(Animism) ? 샤머니즘(Shamanism) ? 토테미즘(Totemism) 등의 원시신앙교육, 집단과 집단 사이의 상호이해관계에서 발생되는 질서, 윤리, 규칙 등의 질서교육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