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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점수A

운동처방에 관한 PPT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4.1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운동 처방
운동처방의 원리
운동처방의 과정

2. 각종 질환별 운동처방
심장질환
요통
고혈압
비만
당뇨병
관절염

본문내용

1. 운동처방에 관해서..
운동처방(exerise prescription)말한다.
운동처방 이란?
즉, 운동처방사가 운동을 실시하는 각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각에 따른 운동의 질(종류)과 양(정도, 시간, 빈도), 운동법을 결정하고 주의사항을 지시하는 것
효과적인 운동처방을 위해서는 각 운동처방의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중 략>

2. 운동 방법
운동의 종류
- 충격이 적고 부하를 적게 받는 운동이 바람직하다.
- 걷기 운동, 수영, 수중 운동, 고정식 자전거 운동, 등의 충격이 적은 운동이 좋다.
- 달리기, 뛰기 등과 같은 충격이 큰 운동은 금한다.
- 테니스, 축구 등과 같은 갑작스런 변화를 요하는 운동은 금한다.
운동 전후 스트레칭(근육 늘려 주기 운동)을 통하여 관절의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운동 강도 : 상태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한다.
운동 시간 : 상태에 따라 짧은 운동 시간으로 빈도를 늘이도록 한다.
운동 빈도
- 1주에 3-4일 정도로 하루 수회 반복하는 것이 좋다.
- 통증이 없는 경우는 같은 운동을 10회 정도 반복한다.
- 통증이 있는 경우는 3회 정도 반복한다.
3. 주의 사항
- 평소 꾸준히 적당한 운동을 하여 신진대사를 돕도록 한다.
-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움직인다.
- 펄쩍 뛰거나 급하게 움직이지 않는다.
- 긴장된 근육과 경직된 관절을 유연하게 하기 위하여 긴장감을 느낄 때까지 사지를 신전시키고 잠깐 동안 멈춘다.
- 어떤 운동이든 한 번에 5회 이상 반복하지 않는다.
- 10회 정도 증가시키려면 적어도 2주일 정도 걸린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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