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음악-음악의 여러 모습-오케스트라의 악기의 음색을 구별해보자.(중안)

저작시기 2012.07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동기유발] ‘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 입문’ 듣기
①오케스트라를 들어본 경험을 얘기해본다.
②‘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 입문’을 듣고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말해본다.

★음악 (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 입문)
※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 입문 뿐만 아니라 동기유발로서는 다른 오케스트라 음악을 들려주어도 상관이 없다.
T: 오케스트라를 본 경험이 있나요?
T: 오케스트라를 들어본 경험이 없는 친구가 있기 때문에 오케스트라를 한 번 들어봅시다.
(‘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 입문’을 들려준다.)
T: 오케스트라를 들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T: 지루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우리가 오케스트라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오케스트라에 있는 악기가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있는 친구가 있나요?
T: 많이 알지 못하죠? 오늘은 오케스트라에 나오는 악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S1:네. 본 적이 있습니다.
(오케스트라 입문을 듣는다.)
S1: 지루했습니다.
S2: 웅장했습니다.
S1: 바이올린이 나옵니다.
S2: 첼로가 나옵니다.

< 중 략>

※학생들에게 악기의 음색을 들려 줄 때, 한 번만 들려 주는 것이 아니고, 3번을 반복하여 듣게 하여 각각의 악기에 음색을 연결 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악기의 모습도 하나하나 세세하게 보여주어 기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오케스트라 악기의 위치를 알기 위해서는 각각의 악기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활동1에서 제일 마지막에 학습하도록 한다.
T: 오케스트라는 어떤 연주를 오케스트라라고 하나요?
T: 네 맞아요.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들로 이루어진 합주에요. 합주란 음악의 한 파트를 여러 개의 악기가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T: 그럼 현악기는 어떤 악기들을 말하는 것일까요?
T: 네 맞습니다. 현악기는 줄이 울려서 소리를 내는 악기입니다. 목관악기는 나무로 만들어서 부는 악기, 금관악기는 금속으로 만들어서 부는 악기입니다. 그럼 타악기는 무엇일까요?
T: 네. 맞습니다. 그러면 현악기에 속하는 악기들을 살펴보고 각각의 음색을 들어 봅시다.
(각각의 악기의 사진을 보여주고, 그 악기의 음색을 들려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