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올바른 도덕교육, 도덕 교육과 도덕적 행동 사이의 관계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올바른 도덕교육

도덕 교육과 도덕적 행동 사이의 관계

두 가지 주제에 대한 짧은 내용입니다.

예비교사로서 고민해볼만한 문제입니다.

(여백을 줄여서 한 장에 맞췄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참된 인간의 양성이다. 특히 초등 교육은 한 인간의 인격이 형성되는 시기에 이루어지는 만큼 인성 교육이 아주 중요하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의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야 한다. 앞으로의 도덕 교육은 도덕교과서를 주입하는 방식의 낡은 인성교육에서 탈피해야한다. 더욱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도덕 교육 방법으로 교과서를 이용한 주입식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주입식 교육으로는 현재 우리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신장에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중 략>

이와 관련해 한 가지 문제를 더 살펴보면, 현재 많은 국가들이 자녀들을 적게 낳으면서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결여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많은 자녀를 낳았지만, 현대 사회의 추세는 한 가정 당 한 명이나 두 명의 자녀를 낳는 것이다. 가까운 중국만 생각해보아도 한 가정 한 자녀 정책을 추진하면서 양산된 소위 ‘소황제’ 들의 안하무인적인 행동들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결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예전과는 달리 한 가정 당 적은 수의 자녀를 낳다보니 새로운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쉬운 예를 들면, 아이가 한, 두 명뿐이다 보니 부모님들이 아이들을 너무 귀하게 여기셔서 버릇이 없어진다거나, 형제자매가 없거나 많지 않기 때문에 외로움을 겪어 우울증으로까지 발전한다거나 하는 문제들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