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권][생존권][교육권][학습권][시민운동권][인격권][정치자유권][평등권]생명권, 생존권, 교육권, 학습권, 시민운동권, 인격권, 정치자유권, 평등권 분석(생명권, 생존권)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생명권
1. 의료 생명윤리
2. 일반 생명윤리
3. 생명윤리의 조화

Ⅱ. 생존권
1. Fichte
2. Anton Menger
3. France의 선각자들

Ⅲ. 교육권

Ⅳ. 학습권
1. 교육을 받을 권리에 관한 일반론
1) 교육을 받을 권리의 의의
2) 성장‧발달을 위한 아동의 고유한 권리로서의 학습권
2. 한국헌법에서의 아동의 교육을 받을 권리
1) 한국헌법상 아동의 학습권의 근거
2) 한국헌법상 아동의 학습권의 성격

Ⅴ. 시민운동권

Ⅵ. 인격권

Ⅶ. 정치자유권
1. 정치적 표현의 자유
2. 정당가입과 정당활동의 자유
3. 투표와 선거운동의 자유
1) 선거운동의 개념과 유형
2) 선거운동의 자유의 의의
3) 선거운동의 자유의 제한과 그 한계

Ⅷ. 평등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명권
인간의 사회생활에 생명윤리가 문제로 등장한 역사적 배경은 앞에서 충분히 논의되었다. 생명윤리는 의학분야의 의료윤리에서 비롯된다. 의사와 환자는 동일한 목적을 서로 다른 입장에서 달성해야 한다. 환자는 질병의 고통에서 벗어나야 할 권리가 있고 의사는 그것을 시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와 같은 관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도 있으나 때로는 도덕과 윤리적 관점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의학의 연구는 환자를 직접 연구대상으로 삼지 않고 이상적인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 실험동물도 귀한 생명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생명윤리 문제를 실험동물에 까지 확대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생명윤리 문제는 의료 생명윤리뿐만 아니라 과학의 발전으로 기인하는 생태계의 오염이 생겼고, 그로 인한 생명윤리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의료 생명윤리와 차별하여 일반 생명윤리 문제로 규정코자 한다.

<중 략>

법 아래의 평등이라고도 한다. 근대 헌법상 평등의 원칙은 봉건적인 불평등한 신분제를 타파하기 위하여 1789년 프랑스의 인권선언에서 처음으로 선언되었다. 그 뒤 미국헌법이 이를 본받아 규정하였고, 모든 근대 입헌국가들이 헌법에 규정하게 되었다. 실제에 있어서 모든 사람이 똑같지는 않지만 법률상 그 권리능력이 평등하다는 것이다. 성별 연령 신분 직업 재산 학식 종교 등이 다른 모든 사람들을 평등하게 취급하기는 어렵고 또한 합리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불평등은 인정하고 어떠한 불평등은 배척할 것인가가 문제이나, 그것은 국가 및 사회 체제에 따라 다르다. 예컨대 자본주의 국가나 사회주의 국가가 모두 평등을 이념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 그 내용은 다른 것과 같다.
봉건적 신분적 차별의 폐지는 어느 나라에서나 빨리 확립되었으나 인종에 의한 차별, 종교적 당파적 편견, 여성의 차별대우는 쉽게 소멸되지 않고 있으며, 특히 경제적 불평등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다. 그러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입법 행정 사법의 모든 분야에서 차별대우를 받지 않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김수갑, 기본권으로서의 생명권, 충북대학교 법학연구소, 2010
노기호,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국가 교육권한의 범위와 한계, 원광대학교 법학연구소, 2008
손희권, 국가의 교육권의 법리, 한국교육개발원, 2007
양립신 외 1명, 일반적 인격권의 개념과 체계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민사법학회, 2011
정혜인, 평화적 생존권의 보호영역에 관한 연구, 한양법학회, 2011
허영민, 자유권에 관한 연구, 전라북도교육청, 1972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