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정부재창조,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외교정책,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전자문서교환,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전자상거래,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비용절감정책, 아내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정부재창조
1. 번문욕례의 배제(Cutting Red Tape)
2. 고객만족 위주의 행정(Putting Customers First)
3. 힘의 부여(Empowering Employees to Get Results)
4. 적게 쓰고 많이 산출하는 정부의 구현(Cutting Back to Basics)

Ⅲ.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외교정책

Ⅳ.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전자문서교환(EDI)
1. 대통령령
2. ECAT 기본 계획
1) 표준화
2) EDI 이상의 EC 기능 실현
3) 행정기관간의 협조
4) 회계/재무 시스템의 효율화
5) EC 시스템의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
6) 각 행정기관 응용 시스템의 재구축
7) 보안 문제
8) 거래 문서의 배포
9) 일반문서 이외의 데이타 전송
10) 기술 기반구조
11) 사업 관리기관의 설립

Ⅴ.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전자상거래

Ⅵ.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비용절감정책

Ⅶ.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아내(힐러리 로드햄 클린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사상과 이를 제도적으로 보장한 국가는 미국이 처음으로 19세기 이후 근대국가가 성립하는 가운데 미국적이 사상이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미국이 18세기에 현대적 민주주의의 근간인 주권재민을 실현 할 수 있었던 것은 봉건제도를 경험하여 봉건의 잔재를 극복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허비한 영국과는 달리 새로운 제도를 수용할 수 있었고, 그동안 영국이 수많은 투쟁 속에서 성취한 민주주의적 사상들을 투쟁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수용함으로서 빠른 시일 내 민주주의를 성취했기 때문이다.
18세기에 만들어진 미국헌법이 그 본질적 부분이 살아있는 헌법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연방법원이 그 법 해석을 변천시켜 왔기 때문이다.20세기 와서 국민의 참정권 확대를 위한 11개조의 헌법과 대통령 집무 불능시 대행조항, 대통령의 3선 금지, 대통령 집무 불능시 권력계승에 관한 수정이 이루어졌다.
미국헌법은 다른 국가에 비해 입법, 사법, 행정에 대한 권력분립을 가장 충실히 수행하였다.

<중 략>

Ⅷ. 결론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개방된 사회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미국은 개방사회라고 불리고 있다. 미국은 유럽과 같이 전통적인 봉건사회의 경험과 앙금을 가지고 있지 않다.
미국을 무계급 사회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회적 원활성이 반드시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능력이 부족하고 노력이 부족한 사람은 아무리 기회가 열려있다고 해도 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타인과 비교하여 열악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국가에서 보호 해주어야한다.
미국정치는 국민의 여론을 집약하여 정부에 압력을 가하는 이익단체 및 로비스트의 역할로 인하여 국민을 위한 정부로의 진입을 하고 있다. 아직 민주화가 되어있지 않은 국가들을 보면 정치적인 투입과 산출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투입기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지 않아 산출은 많은 반면 투입의 빈도가 약한 독재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정부가 구성되어있다. 미국정치를 중간계급에 의한 정치라 하여 중간계급사회라 부르고 있다.

참고 자료

권태웅(2004), 미국의 전자정부법제와 추진전략, 법제처
김영훈(1997), 미 클린턴 행정부의 외교안보정책, 한국군사학회
김용철(2008), 힐러리 클린턴, 김&정
손현정(2008), 클린턴 행정부의 신 기술정책, 연세대학교
안양호(1997), 미국 클린턴 2기의 정부개혁지침, 한국경제연구원
앨 고어(1994), 미국의 정부조직 재창조, 한국경제연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