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신정권][원나라][거란족]무신정권의 성립, 무신정권의 지배능력, 무신정권의 반몽의식, 무신정권의 원나라침입, 무신정권의 거란족침입, 무신정권의 위기, 무신정권의 종결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무신정권의 성립
1. 무신란의 배경
1) 의종의 실정
2) 문무차대
2. 무신란의 발생

Ⅲ. 무신정권의 지배능력

Ⅳ. 무신정권의 반몽의식

Ⅴ. 무신정권의 원나라침입

Ⅵ. 무신정권의 거란족침입
1. 금 치하 거란족 내부의 분열
2. 3군을 편성하여 방어하였지만, 군제의 문란으로 고전
3. 민의 항쟁이 재연

Ⅶ. 무신정권의 위기

Ⅷ. 무신정권의 종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종(毅宗 ;1127~1173)은 인종의 맏아들이자 제2비 공예왕후 임씨 소생으로 1127년 경오일에 태어났으며, 이름은 현(晛), 초명은 철(徹). 자는 일승(日升)이다. 의종은 어린 시절부터 오락을 좋아하고 시를 즐겼다. 특히 격구에 몰입하여 학문을 소홀히 하고 내시나 무장들과 어울려 함께 시합을 하는 일이 잦았다. 그래서 어머니 공예왕후 임씨는 둘째 왕자 경을 태자로 책봉하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1134년(인종 12)에 태자가 되었으며 1146년 인종이 죽자 그의 유언대로 대관전에서 고려 18대왕에 올랐다. 그이 나이 20세였다.
의종의 즉위 때부터 고려왕조는 정치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었다.
고려 초기이래 고려사회를 주도해 오던 귀족세력 내부에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일찍이 고려의 귀족 세력은 특히 성종이래 우리나라의 정치사회문화를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하여 문종대에는 그 황금기를 이루어 놓음으로써 한때 새 역사발전의 주역이 되었다. 그러나 그 뒤 귀족세력은 지도력은 상실한 채 권력투쟁에 집착함으로써 점차 그 추악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 절정을 이룬 시기가 바로 의종의 부왕인 인종이 재위한 때였다. 따라서 의종 즉위시 고려왕실의 당면과제는 크게 실추된 왕실의 권위회복과 왕권의 안정이었다.

<중 략>

이에 반해 고려는 원이 침입할 모든 조건을 다 갖추고 있었다. 중국 황제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당 태종의 고구려 정복 실패, 고구려를 계승했다고 천하에 알린 고려를 굴복시킨다면 당 태종도 못한 일을 해낸 것이 아닌가?
실제로 쿠빌라이는 충렬왕의 입조하자 `당 태종도 못해낸 일을 내가 해냈다!`라며 기뻐했다. 또한 해상 실크로드의 최종 종착지인 고려를 장악하여 막대한 무역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경제적 이득, 남송 정벌과 중동 및 유럽 정복시 혹시나 모를 배후 차단, 후에 있을 일본정벌을 위한 전초기지적 위치 등 고려는 당시 원이 정복해야만 하는 이유만 골고루 갖추고 있었다. 결국 척고여 살해 사건은 일종의 빌미였을 뿐이었다.

참고 자료

곽윤길, 고려 무신정권 시기 호위조직 연구, 한국치안행정학회, 2010
김아네스, 고려 무신정권에 관한 총체적 연구, 한국중세사학회, 2010
민현구, 고려 무신정권의 정치적 유산, 인하역사학회, 2002
민병하, 고려 무신정권 에 대한 고찰, 국방부, 1983
오영선, 무신정권과 사병, 한국역사연구회, 1995
이영, 무신 정권 성립의 국제적 계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5
다운로드 맨위로